22년 7월 27일 맑음 21도~31도



하늘에 난 데 없는 화살표가? 어제 쨍한 하늘에 구름이 다양한 형상을 띠고 나타났다. 문득 <-- 화살표처럼 보이는 구름이 보여 신기했다. 마치 누군가에게 길을 가르쳐 주는 듯이 말이다. 구름이야 화살표를 그리려고 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것을 바라보는 이가 자신이 기존에 알고 있던 이미지를 연상시킨 것에 불과한 일일텐데, 우리가 타인을 이런 관점으로 바라보는 경우도 허다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체리나무밭에 개망초와 망초가 한가득이었다. 어느 세월에 다 정리를 할까 심란했지만, 하루 하루 조금씩 시간을 내서 풀을 베다보니 결국 다 해냈다. ^^



낫으로 풀을 베다보니 올해 유독 선녀벌레가 극성이다. 선녀벌레만큼은 아니더라도 갈색날개매미충도 꽤 많다. 풀 사이 사이 숨어 있던 이 벌레들이 낫질에 놀라 튀어나오면서 옷이며 얼굴이며 달라붙어서 풀을 베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 벌레들을 방제하기 위해선 5월에 작물이 아니라 주위 풀과 나무를 약제로 살포해야 한다는 것이 이해가 간다. 작물보다도 주위 풀과 나무에 훨씬 많이 붙어 있으니 말이다. 


올해 이렇게 극성인 것은 실제 지난해 방제작업을 소홀히 한 탓이다. 지난해 낳았던 알들이 올해 깨어나 활동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올해도 방제를 잘 하지 못한다면 내년엔 더욱 더 극성일 것이다. 화학농약을 쓰지 않고 있기에 일단 물리적 방법, 즉 손바닥^^으로 때려잡고 있지만, 10%도 잡지 못하는 듯하다. 올 겨울 초입이나 내년 초 봄이 오기 전에 황 등으로 방제를 해서 월동 전 또는 월동 후 알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 



개망초와 망초 사이 달맞이꽃 하나가 외로이 자라고 있어서, 차마 베지 못하고 놔 두었다. 풀이란 이렇게 애정을 갖게 되면 화원을 구성하는 요소가 되었다가, 미움을 갖게 되면 제거해야 할 대상이 되는 가 보다. 사물 또는 상대를 어떤 마음으로 대하는가가 그 사물 또는 상대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을 확대해 본다. 애정은 아니더라도 미움은 갖지 않고 상대를 바라볼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