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7월 20일 23도~31도


체리나무가 심겨진 곳은 요즘 개망초밭이 되었다. 개망초꽃이 활짝 피면서 꽃밭을 만든 셈이다. 그냥 지나가는 객이라면 화려하진 않지만 소소하지만 예쁜 꽃밭으로 여길지 모르겠다. 하지만 나무를 키우는 입장에서 풀꽃이 피어나는 것은 좋은 상황은 아니다. 



개망초꽃은 마치 계란 후라이를 닮았다고 해서 계란꽃이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처음 보았을 때 계란후라이가 연상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하니 그렇게 보인다. 아무튼 참 부지런히도 핀다. 개망초꽃이 피었을 때 한 번 풀을 베었는데, 그새 자라서 또 꽃을 피운 것이다. 



개망초 주위로는 키가 훨씬 큰 망초가 퍼져 있다. 개망초꽃이 질 무렵 망초꽃은 피어난다. 개망초든 망초든 이 풀 이름에 망자가 들어간 것은 이 풀이 우리 고유종이 아니라 일제시대에 들어와서라고 한다. 즉 나라가 망할 때 들여온 풀이라 망초라 붙여졌다는 설이 있다. 



확실친 않지만 개망초와 망초 주위로 실망초도 꽃을 피운 듯하다. 정확한 이름을 모르겠다. 다만 이 꽃이 실망초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꽃구경을 해도 될 터이지만, 마냥 그대로 두다가는 씨를 맺혀 내년엔 더 극성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꽃을 피우고 씨를 맺기 위해 양분을 빨아들일테니, 이 점도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작물이 풀들과 양분 싸움을 벌이는 통에 더 잘 자라는 경우도 있다. 즉 온통 나쁘거나 온통 좋은 것은 없다는 것이다. 시기와 정도에 따라서 영향력은 정 반대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이 시기와 정도를 저울질 해서 조정하는 것, 그것이 농사의 기술이지 않을까. 망초들을 보며 모두가 흥할 수 있는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