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7월 18일 비 온 후 갬 21도~27도



장장 2주간이었다. 블루베리밭의 풀을 뽑아내는 작업이 마무리 됐다. 마음은 급했지만 속도는 더뎠다. 골 하나를 끝마치는데 평균 2시간이 걸렸다. 2시간 동안 풀을 뽑고 나면 손아귀가 얼얼하다. 몇일 계속하다보니 주먹을 쥐면 손목이 아플 정도다. 



이렇게 뿌리째 뽑아버린 풀들은 다시 싹이 나서 자랄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처음 제초작업을 했던 골은 뿌리를 뽑는 대신 낫으로 베었는데, 뒤돌아보니 벌써 무릎 께다. 하지만 그 뒤에 뿌리를 뽑아놓은 골은 아직까지는 풀이 많이 보이질 않는다. 이제 겨우 한숨을 돌릴 여유가 생겼다. 


그래도 갈 길은 멀다. 체리 밭의 망초는 이미 허리춤까지 자라 꽃을 활짝 피운 상태다. 체리밭은 풀을 뽑지 않고 벨 생각이다. 경사가 있는 곳이라 풀뿌리를 뽑아 버리면 큰 비에 흙이 쓸려내려갈 수 있어서다. 체리 밭의 풀베기를 포함해 고추와 깨를 심어 놓은 곳, 진입로, 옥수수 심은 곳, 개집 주위, 도라지 심은 곳 등등 여전히 풀을 제거해야 할 곳은 산더미처럼 남아 있다. 그래도 블루베리밭을 끝내 놓으니 한 숨을 돌린다. 


한 줌 한 줌 뽑아낸 풀로 인해 훤해진 블루베리밭을 보고 있자니 뿌듯해진다. 다만 풀을 뽑으면서 느낀 것이지만 개미들이 너무 많다. 풀 뿌리 쪽에 집을 지어놓은 개미들이 알을 엄청 낳아 놓기도 했다. 풀을 뽑으면서 개미에게 수차례나 물렸다. 따끔따끔할 때 쳐다보면 개미가 있다. 집 안에도 개미가 많은지라, 개미를 적당히 억눌려야 할 필요가 있다. 딸내미 말 마냥 정말 어디서 개미핥기라도 데려오고 싶은 심정이다. 생태계의 균형을 이야기하지만, 이 균형잡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실감한다. 마음의 균형은 중용 또는 중도일터. 삶도 농사도 균형을 잘 잡아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