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7월 17일 20도~29도 맑음


사과나무와 배나무에 BT제를 뿌리면서 대추나무에도 친환경약제를 뿌렸다. 역시나 대추나무에도 선녀벌레와 갈색날개매미충이 상당수 보인다. 올해 이 두 해충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하면 올 겨울 극심한 추위가 없는한 내년엔 큰 피해가 예상된다.



대추나무 두 그루 중 지난해 잘 자라지 못했던 한 그루가 올해는 빨리 크면서 열매도 많이 맺혔다. 반면 지난해 크게 자랐던 나무는 올해 시원치 않다. 해걸이를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번갈아 이렇게 자라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지난해에는 대추 열매가 꽤 열렸음에도 정작 다 익어가는 시기에 따먹은 것은 고작 두 개였다. 체리와 대추는 맛보기가 정말 어렸다. 

올해는 친환경 약제를 통해 병충해 피해를 최소화해볼 심산이다. 



일찍 열린 대추 열매는 벌써 방울토마토만큼 자란 것도 있다. 반면 아직도 꽃을 피우고 있는 가지도 있다. 비슷한 속도로 자라지 못하고 열매를 맺는 시기도 크기도 제각각이지만,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라는 심정이다. 아무튼 올해 대추 열매 맛좀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배나무에 열린 배 몇 개는 자라지 못하고 까맣게 죽어가는 것이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니 구멍이 뚫려 있다. 아무래도 벌레가 뚫어놓은 듯하다. 벌레 피해로 까맣게 된 것인지 아니면 병증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행히도 다른 열매로 번지지는 않은 듯하다. 올해는 과연 가을 수확에 성공할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