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6월 26일 맑음 24도~31도


욕심은 그냥 두면 커지기 마련이다. 욕심을 덜어내기 위해선 마음가짐을 바꾸어야 하는데, 그 마음가짐을 바꾸는 데에는 힘이 필요하다. 즉 우리가 쓸 수 있는 에너지는 무한하지 않기에 욕심을 줄이는 일에 힘을 쓰다보면 지치기 마련인 것이다. 그래서 계속해서 욕망을 억누른 상태로 있는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 되어버린다. 


실제 학자들의 연구를 보면, 분노든 욕망이든 억제나 자제하는데는 힘이 들기에 억제나 자제해야 하는 순간을 하루에 여러 번 마주하게 되면, 점차 억제나 자제가 어렵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보여준다. 그렇다면 억제한다거나 자제하는데 힘을 쓰지 않기 위해선 그 욕망을 바라보는 시선 자체를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즉 욕망에 따르지 않기 위해 힘을 쓰는 것이 아니라 욕망 그 자체를 인지, 또는 인식하고 그냥 지켜만 보는 것이다. 또는 욕망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거나 순리가 무엇인지를 깨닫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올해 블루베리는 알의 굵기가 다소 작다. 올해 열린 것 중 절반 정도만이 지난해 수준의 크기다. 나머지는 지난해에 비해 작게 느껴진다. 가뭄 탓도 있겠지만, 작은 것들을 보니 덜 솎아준 것들이 많다. 즉 한 가지에 2~3화방 정도만 남겨둬야 하는데, 몇 몇 그루는 4~5화방이 남겨져 있다. 그러다 보니 열매는 송이송이 많이 맺혔지만 그 크기가 굵지 않은 것이다. 


올 봄 한 가지마다 화방이 많은 것은 8~9개 까지 달렸다. 그러다 보니 절반을 쳐내도 4~5화방이 남은 것이다. 무려 절반을 솎아냈으니 많이 솎아냈다는 착각을 한 것이다. 얼마나 솎아냈는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몇 개를 남겨두었냐가 중요한 데 말이다. 필요한 것만 남겨 두고 나머지를 모두 덜어낸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아 보인다. 우리가 집 정리를 하기 위해 물건을 버릴 때도 과감히 버리지 못하는 것도 이때문일 것이다.


꼭 필요한 것만 제외하고 덜어내기, 비워내기. 알차게 살기 위해선 필요한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