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6월 22일 맑음 21도~33도


어제는 35도까지 치솟는 무더위, 오늘은 33도. 6월 말이 아니라 7월 말, 8월 초처럼 느껴지는 날씨다. 매년 최고 온도를 깨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질 것 같은 불길한 예감. 

하지도 지나고 이제 점점 날이 짧아지겠구나 생각하니, 벌써 1년이 다 가고 있는 듯한 착각마저 든다. 



매화 나무에 주렁주렁 매달렸던 매실은 결국 대부분 떨어졌다. 남은 것 20여 개 정도도 온전한 것은 거의 없다. 황매실을 기대하고 있었는데, 지금 생각하니 참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매화나무에 달린 것들도 모두 따냈다. 어차피 벌레 피해로 다 떨어질 기세이기도 하지만, 매실이 노랗게 익었기 때문이다. 따 놓고 보니 역시나 온전한 것이 거의 없다. 



땅에 떨어진 매실은 모두 비닐봉지에 담아 묶어두었다. 무려 4봉지나 된다. 대략 10키로그램 가까이는 될 성 싶다. 실은 이런 사태는 예견된 것이었다. 지난해 씨살이좀벌 피해로 낙과된 매실을 그냥 방치해 두었기 때문이다. 씨살이좀벌은 매실의 씨앗 속에 알을 낳고 여기에서 자란 애벌레는 겨울을 나고 이듬해 다시 매화나무에 피해를 입힌다. 그러니 올해 피해를 입은 매실은 꼭 처리를 해야 한다. 불에 태우거나 비눗물 등에 담가 씨 속에 있는 애벌레를 죽여야만 내년에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올해는 씨살이좀벌 피해를 입어 10%도 채 되지 않은 매실을 거두었다. 지난해 말끔하게 정리하지 않은 게 원인이다. 그야말로 인과응보. 올해 다시 피해를 입은 매실을 그냥 둔다면 내년에도 똑같은 일이 발생할 것이다. 바로 지금이 앞으로 닥칠 결과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현실에 충실해야 한다. 지금은 피해를 입은 매실을 깨끗이 정리할 시간이다. 그리고 혹여 매화나무 가지에 딱 달라붙어 있는 피해 입은 매실도 찾아서 말끔하게 없애야 한다. 1년 뒤의 일이 오늘에 달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