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6월 16일 흐림 16도~24도


본격적으로 벌레들이 극성이다.



티를 확실히 내는 벌레들이 있다. 벚나무 잎에 거미줄 친 듯이 하얗게 쳐져 있고 잎은 갈색으로 말라간다. 틀림없이 미국흰불나방의 소행이다. 



가지를 통째로 잘라내 잎을 살펴보니 알이 수두룩하다.



다른 잎에서는 알에서 깨어난 유충들이 잎을 갉아먹는라 정신 없다. 그대로 둘 수 없을 정도다. 발로 밟아서 죽이거나, 불로 태워 없앤다. 깔끔하게 제거하기 위해 소각했다. 



포도나무 가지에도 약충들이 춤을 춘다. 선녀벌레인지 갈색날개매미충의 약충인지 잘 모르겠다. 이 약충들은 접근하면 톡톡 튀면서 도망을 간다. 눈에 보이는 대로 손으로 박수를 치며 잡고 있다. 



벌레 약충들을 잡으며 곰곰히 생각해보니, 블루베리 가지가 말라 죽는 현상도 이와 관련된 듯하다. 갈색날개매미충은 새 가지 속에 산란을 하는데 그 이듬해 가지가 이로 인해 말라죽는다고 한다. 올 겨울이나 내년 봄엔 가지치기를 하면서 산란된 가지를 보면 즉각 제거를 해야할 듯 싶다. 가지 속에 산란된 알만 손톱으로 긁어내는 작업을 했는데, 이것으로는 충분치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벌레들은 아직 천적다운 천적이 없기에 더욱 신경이 쓰인다. 블루베리 수확이 다 끝나면 거의 방치상태로 두었는데, 올해는 내년을 위해 꾸준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올해 말라 죽은 블루베리의 숫자가 꽤 많았으니, 이런 실수를 되풀이해서는 안되겠다. (만약 원인 진단이 맞는다면, 내년엔 성과가 나타나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