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5월 26일 맑음(새벽 한때 비 조금) 13도~29도


올해는 블루베리밭 가장자리에 있는 뽕나무에 관심을 거의 두지 않았다. 지난해처럼 가지치기를 하지도, 잎을 따서 차를 만들지도 않았다. 그야말로 방치 수준. 뭐, 그래도 워낙 야생성이 강해서 잘 자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뜻대로 되지는 않았다. 어느새 오디가 열렸고, 일부는 빨갛게 익어가고 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오디에 하얀 눈이 내린듯 소복히 무엇인가 쌓여있다. 뽕나무이 인듯하다. 



잎을 보면 훨씬 명확해보인다. 이렇게 뽕나무이가 많아서야 올해 오디를 수확할 수 있을지 싶다. 그냥 포기할까 싶었지만, 늦었다 싶었음에도 천연약을 쳐 보기로 한다. 정향추출물 같은 식물추출물을 이용한 약인데 이렇게 번성한 시기에도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아이고... 벌레만 극성인 것이 아니다. 몇 개 달리지 않은 체리열매에는 새가 쪼아먹은 흔적이 보인다. 새는 얄밉게도 열매를 다 먹는 게 아니라 한 입 쪼아 물고는 가버린다. 이 상처에 균이 닿으면 먹을 수 없게 된다. 체리 몇 알을 먹겠다고 방조망을 칠 수도 없는 노릇이니... 그냥 새 하나, 나 하나 이렇게 나눠먹으면 좋을 일을... ^^;



언뜻 보면 열매 생김새가 체리와 비슷하다. 보리수 열매도 점점 익어간다. 당도가 높지 않아서인지 벌레나 새가 달려들지는 않았다. 가지가 아직 연약해 열매가 달리면서 축축 처졌다. 지지대를 박고 가지를 세워주었다.

 

열매가 익어간다 해도 다 수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방심해서는 안된다. 저절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