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4월 25일 14도~26도 맑음 밤 늦게 비



올해 고추를 심으려고 생각하고 있는 공간에 풀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1~2주 후 고추를 심을 계획이라 밭을 정리할 필요가 생겼다. 



무경운을 원칙으로 하다보니, 삽으로 밭을 뒤엎지는 않는다. 키가 너무 큰 것들은 뿌리 채 뽑거나, 잘라낸다. 땅에 바짝 엎드려 자라는 것들은 작물이 자라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꽃이 피기 전까지는 그냥 둔다. 밭을 대충 정리하고 나니, 남은 풀들은 온통 제비꽃 종류들이다. 일단 그냥 두고 꽃구경이나 해볼 심산이다.


풀들을 대충 정리하고 나서 퇴비를 골고루 뿌렸다. 흙과 살살 섞어주는 것이 좋겟으나 비가 온다고 하니 그냥 두었다. 고추를 심을 때 심을 곳 주위만 살살 긁어 줄 심산이다. 



블루베리 묘목이 심겨진 곳들도 벌써 풀 천지가 되어가고 있다. 엘리자베스라는 품종인데 전부 다 해서 6주 밖에 없는데 이들 중 절반이 겨울을 넘기면서 죽었다고 생각했다. 



일단 묘목 주위 풀만 먼저 낫으로 깎아 주었다. 풀을 깎아 주면서 블루베리를 보니 죽은 줄 알았던 가지에 싹이 나는 것이 2 주 있다. 



가지 대부분은 죽었지만 한 가지에서 잎이 돋아나고 있는 것이다. 아, 이 싹이 주는 기쁨이란..... 뿌리가 조금이라도 살아있다는 증거인 셈인데, 어떻게든 잘 살아 주었으면 좋겠다. 



하루 전 딱 먹기 좋을만큼 자랐던 엄나무 순은 정말 몇 시간 만에 잎을 활짝 피우고 쑥 자라버렸다. 이렇게 커버린 잎은 질겨서 먹기엔 그다지 좋지 않다. 아직 어린 잎들만 몇 개 떼어냈다.



떼어낸 잎들은 씻은 후 뜨거운 물에 데치고 식혀서 지퍼랩에 넣고 냉동실에 두었다. 양이 많지 않아 아쉽긴 하지만 나중에 먹고 싶을 때 한 끼 정도는 해결해 주지 않을까. 



그리고 일부는 라면을 끓일 때 마지막 30초 정도를 남기고 넣어보았다. 오호라! 라면에 넣어 먹는 엄나무 순도 별미다. 라면 맛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엄나무 순의 향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서 좋다. 엄나무 순으로 다양한 요리에 도전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