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4월 9~10일 맑음 8도~27도


연일 날은 뜨겁고 비는 오지 않고 있다. 봄을 건너 뛰고 여름이 찾아온 듯 한낮에는 무덥다. 게다가 지난 주 중반 이후로 비가 오지 않아 땅은 메마르다. 비 예보는 다음주 수요일이나 예상되고 있다. 지난 해에는 매 주말마다 비가 꼬박꼬박 내려 인위적으로 물을 준 날이 한 번도 없었다. 올핸 유독 가문 듯하다. 



블루베리밭에 물을 주는 것은 두 가지 방식으로 했다. 절반 정도는 블루베리 주위 풀들을 그대로 두고, 퇴비도 뿌린 그대로 둔 채 1주 당 물만 3~4리터 주었다. 



나머지 절반은 물을 주면서 퇴비와 흙을 섞어 주었다. 물을 주면서 섞다보니 거의 곤죽이 되다시피했다. 또한 나무 주위 풀도 뽑아주면서 진행하다 보니 1주 당 10리터는 족히 준 듯하다. 흙과 퇴비가 잘 섞여지고 풀도 뽑혀진 뒤의 절반이 생장이나 수확 면에서 더 나을지 지켜볼 심산이다. 


무경운에 가까운 것은 첫 번째 방식이긴 하지만 두 번째 방식도 그리 나빠 보이진 않는다. 퇴비가 흙과 잘 섞이면 분해도 빨라지고 양분 흡수도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그렇기에 퇴비 등의 외부 자원이 충분히 계속해서 투입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외부 투입 없이 키우고 싶다면 첫 번째 방식을 고집해야 할 터다. 일단 이 두지 방식에서 어떤 차이를 보일는지 또는 상관없을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