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4월 3일 맑음 영하 1~17도


아침엔 개 물그릇의 물이 살짝 얼어있다. 여전히 영하다. 하지만 해가 쨍쨍 나는 한낮엔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날 만큼 더워졌다. 하루 온도 차가 거의 20도에 육박한다. 씨앗들을 늦게 심었기에 아직 싹이 트지 않았다. 만약 싹이 텄다면 모종을 관리하느라 애좀 먹을 날씨다. 


오후의 높은 기온 탓일까. 나무들이 너도나도 싹을 내밀기 시작했다. 천변의 나무들은 연두색 연한 잎들을 내밀어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집에 있는 나무들도 어느새 거의 모두 싹을 내밀었다. 


 복분자

포도나무

돌배나무

보리수나무

가시오가피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나무별로 싹 트는 시기가 큰 차이가 없다. 지난해의 경우 포도나무와 대추나무는 다른 나무들이 싹을 내밀고 나서도 한참이 지나서 겨우 싹을 내밀었다. 오죽 했으면 나무들이 죽은 것은 아닐까 걱정할 정도였다. 그런데 올해는 포도와 대추나무도 싹을 틔우는 시기가 다른 나무들과 거의 비슷했다. 일주일 차이가 나지 않았다. 겨울에서 봄이 되는 속도가 급격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 마치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함께 밟다가 브레이크를 떼고 급발진하듯 봄이 겨울에 막혀 주춤거리다 확 달려오는 모양새다. 



블루베리 묘목을 심었던 곳곳에 구멍이 송송 뚫려있다. 아무래도 두더지들의 흔적같아 보인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피해를 입히고 있는 두더지들의 습격은 올해 더 심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



블루베리 묘목 몇 그루는 바싹 마른채 줄기가 부러져 있는 경우도 있다. 올 가문 겨울 탓인지, 두더지들이 뿌리 쪽을 지나간 탓인지, 아니면 고라니 짓인지..... 


묘목뿐만이 아니다. 성목이 다 되어가는 블루베리 나무 열 그루 정도는 검다시피 말라 죽었다. 또 성한 것들 중에서도 20% 정도는 줄기가 가늘고 꽃눈도 크기가 작아 큼직한 열매를 맺을 성 싶지 않다. 원인 파악이 되어야 할텐데..... 블루베리 나무들이 거의 동일한 조건으로 자랐음에도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그 원인을 꼭 밝히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