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3. 20 흐림


눈이 내리고 나서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다. 꽃눈이 피어나고 있는 과수들이 냉해를 입지 않기를 바란다. 집에 블루베리도 이 꽃샘추위를 잘 넘기기를.



상추 모종을 조금 얻었다. 겨울을 나고 자란 것들이다. 아침이 다시 영하로 떨어지는 날이 몇 일 계속될 거라는 예보에 주저하는 마음이 생겼지만, 얼어도 다시 살아나는 상추의 생명력을 믿어보기로 했다.



모종을 조심 조심 떼어내 하나씩 밭에 옮겨 심었다. 경운을 하지 않는 방식이라 상추를 심을 곳만 살짝 구멍을 냈다. 그런데 그 구멍 속에 지렁이가 몇 마리 보인다. 흙이 살아있다는 증거이지만, 이 지렁이로 말미암아 올 봄에도 두더지 피해가 만만치 않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아무튼 땅 속은 지난 비와 눈으로 촉촉했다. 모종을 심은 후 따로 물을 주지 않아도 될 듯하다.



상추를 심다보니 지난해 심었던 황기가 새싹을 내미는 것이 보인다. 전혀 예상하지 않았는데 싹을 내밀고 있는 모습을 보니 정말 반갑다. 



다른 곳에서는 딱딱한 가지가 있어 상추가 자라는데 방해가 될 듯해 뽑아보니, 지황 뿌리처럼 보인다. 아이쿠야. 얼른 다시 심었다. 이제 싹을 다시 트고 있었는데 뿌리 채 뽑아버렸으니, 다시 잘 자랄 수 있으려나? 이런 낭패를 당하지 않으려면 여러 해를 나는 것들은 표시를 잘 해두어야 겠다. 



그리고 올해도 블루베리 가지치기를 하며 잘라낸 새 가지 중 일부를 삽목했다. 뿌리를 잘 내려서 무럭무럭 자라주면 좋겠다. 봄이 왔긴 왔나 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