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 채식과 건강식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
이의철 지음 / 니들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다양한 주장 속에 살아간다. 어떤 주장은 믿음을 바탕으로, 어떤 것은 사실을 바탕으로, 어떤 것은 감정을 바탕으로, 또 어떤 것은 사유를 근거로 해서 주장을 펼친다. 주장의 목적은 설득에 있을 터인데, 아무래도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설득력을 지니는 것은 과학적 사실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과학적 사실 또한 다양한 해석의 여지가 있기에 모든 사람을 설득할 힘을 갖기에는 충분치 않다. 지금의 코로나 시국에서 오미크론의 전파는 전염병 대책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난감하게 만들고 있다. 그럼에도 백신이 전염병 대책의 근간이라는 점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 물론 백신 무용론이라거나, 백신 부작용 등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지만, 대체적으로 백신이 갖고 있는 예방력을 무시할 수는 없다. 즉 전염병에 있어서 백신의 효과는 어느 정도 의견의 일치를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어떻게 먹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전혀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건강한 먹을거리,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답은 천차만별인데다, 오히려 건강을 포기하고서라도 맛있는 음식을 먹겠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꽤 있다. 다만 초가공식품을 피하라는 것엔 어느 정도 의견의 일치가 이루어졌다고는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아무튼 만성질환에 시달리거나, 목숨에 위협이 되는 질병을 걱정하는 이들에겐 건강한 식사법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그럼 어떻게 먹어야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을까.


최근의 유행은 탄수화물을 적으로, 단백질을 친구로 삼는 것이다. 수십 년 간 건강식에서 빠지지 않는 방법은 지중해식 식사법이기도 하다. 슈퍼푸드라는 이름이 붙은 음식은 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만 할 것으로 느껴진다. 이책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은 제목에도 나와있듯 자연식물식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저자인 이의철 직업환경의학전문의는 음식의 인슐린저항성에 주목한다. 비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뇌심혈관질환, 암, 치매, 자가면역질환, 만성염증성질환, 소화기계 증상, 빈혈, 치질, 식곤증 등 다양한 건강문제가 인슐린저항성 유발 음식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여러 논문과 연구 자료를 통해 밝힌다. 그리고 인슐린저항성 음식에는 고기, 생선, 계란, 우유, 식용유, 설탕 등이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런 음식들을 피하고 자연식물식을 할 것을 책을 통해 주장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강에 좋다는 올리브유같은 식물성 기름 조차도 인슐린저항성 유발 음식이라는 점에서 놀라게 된다.  


저자가 주장하는 자연식물식이란 말 그대로 가공하지 않은 채식이라 할 수 있다. 이의철 전문의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을 80:10:10의 비율로 섭취하라고 말한다. 지방과 단백질이 인슐린저항성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이런 자연식물식은 인간의 건강 뿐만 아니라 지구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저자의 의견이다. 환경과 인간 모두에게 지속가능한 음식을 얻기 위해서라도 자연식물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을 포함해 자연, 지구의 건강을 위한 음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채식을 하고 싶지만 주저해오던 사람이라면, 건강한 채식법을 알고싶은 이라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자연식물식을 주장하고 있는 이책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을 한 번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