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 추울 것이라는 날씨 예보에 잠시 망설였지만, 집콕인 딸내미에게 콧바람이라도 쐬어주려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로 향했다. 




지난해 10월 개통했는데 개통 이후 주차장이 부족할 정도로 사람이 몰렸던 곳이다. 두달 여 만에 30만 명 정도가 방문했다고 한다. 올 3월까지는 무료로 개방되지만 그 이후엔 입장료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방문객이 몰리는 탓에 출렁다리 입구 주차장 이외 옆으로 주차장이 3개 정도 더 생겼다. 구경하러 간 날은 평일에 추위가 극심한 탓이었는지 입구 바로 옆 주차장에 차를 주차할 수 있었다. 



출렁다리 입구에서 데크를 따라 100미터 쯤 걷다보면 출렁다리가 한 눈에 들어오는 곳이 있다. 일종의 사진 포인트? 칼바람이 매서워 얼른 자리를 떴다. 



간이 매점을 지나 계단을 살짝 오르고 나면 출렁다리앞이다. 길이가 222미터. 한번에 성인남자 1,286명이 지나갈 수 있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졌다고 한다. 초속 20미터 이상을 견딜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 칼바람은 정말 초속 20미터는 되지 않았을까. 다리가 휘청휘청이는 것이 아찔하다.



바닥은 양 옆으로 데크식, 가운데는 밑이 훤히 보이는 철망으로 되어있다. 


 

다리에서 바라본 충주호 모습. 바람이 너무 거세다 보니 휴대폰으로 사진 찍는 것이 쉽지 않다. 휴대폰 분실 주의 안내판도 곳곳에 보인다. 다리 위에서 휴대폰을 놓치면 충주호로 풍덩~. 조심 조심해서 사진을 찍어야 할듯.



다리 중간에는 충주호가 다 들여다보이는 강화유리가 놓여져 있다. 겁이 많은 사람들은 조마조마하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중간에 돌아서는 사람은 한 명도 보지 못했다.^^;



다리 끝에서 입구 쪽을 보고 찍은 모습. 뒤에 빨간색 철교는 옥순대교다. 

출렁다리를 지나서 데크로 이어진 산책길은 150미터 정도. 그 길 끝에서 옥순봉까지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지만, 사유지라 이용할 수는 없는 상태다. 아마도 소유자와 협상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등산로까지 개방된다면 옥순봉 정상까지 오르는 재미도 크겠다. 


다만 출렁다리가 사람들을 계속 불러들일만큼 매력적인지는 잘 모르겠다. 충주호를 바라보는 포인트는 옥순봉 출렁다리가 아니더라도 곳곳에 있으니 말이다. 현재 전국에 출렁다리만 150여개라고 하니, 그야말로 넘쳐난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전국 어디를 가나 출렁다리 하나는 만날 수 있을만큼의 숫자다. 이곳에 살고 있는 거주자들의 편의나, 주위 생태를 살리기 위한 방책으로서의 목적을 함께 가지고 있지 않은, 순수히 관광 목적만으로 지어진 출렁다리가 꼭 필요한지는 의문이다. 출렁다리를 건너 돌아오면서 한때의 유행과 업적에 휩쓸리지 않는 관광계획이 세워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