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지만 확실한 건강이야기 - 닥터오의 건강 수업
오경석 지음 / 에디터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업화와 전문화가 더욱 강화되면서, 세상 대부분의 일은 전문가에게 맡겨진다. 일상생활은 물론이거니와 학문이든 의료든 어떤 분야에서도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지 않고는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전문화로 인해 세상이 더욱 발전해졌는지는 모르겠으나, 이것이 바람직하다고 확신할 수는 없다. 


여기에 더해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전문가 다운 역량에 도덕성을 함께 갖추지 못하는 경우엔 그 전문성을 타인으로부터 착취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소위 모르면 당하는 것이다.-시골 생활을 하다 보면 모든 것을 전문가에게 맡길 수 없는 노릇이다. 물론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전문가에게 모두 맡기며 살 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대부분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다보면 전문가의 잘못된 의견이나 충분치 못한 역량을 알아채는 눈을 자연스레 갖게 된다. 


아무튼 전문화의 영역 중 가장 견고한 것은 제한된 수의 자격증을 부여하는 자리일 것이다. 이런 분야로는 법조계와 의료계를 손꼽을 수 있겠다. 특히 의료 분야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꼼꼼히 살펴볼 수조차 없는 영역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전문성에도 불구하고 아픈 사람은 늘어나고, 완치된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실제 병원에 가서 진찰해보면 알겠지만, 병의 원인을 따져 그 근본을 치유하기 보다는, 겉으로 드러난 증상을 일시적으로 해소해주는 경우가 많다. 결국 건강은 자기 몸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자신이 점검하고, 관리하고, 살펴야만 하는 것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곳저곳에서 건강과 관련된 지식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그 정보들은 서로 상충하는 경우가 허다해 어떤 것이 진실인지 알기가 어렵다. 게다가 사람마다 서로 몸이 달라 모두 똑같은 결과치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에 건강은 자신이 주인이 되어야 하며, 의학은 보조의 자리에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책 <소소하지만 확실한 건강이야기>는 의료계의 일반적 상식으로 알려진 것들과 상반된 내용이 많다. 이는 꼼꼼히 따져볼 것이 많다는 말이기도 하다. 현대의학의 맹점, 약과 건강검진의 맹신 등에 대한 저자의 주장에는 고개가 끄덕여진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그 중요성이 각별해진 백신에 대한 비판은 사뭇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백신의 혜택보다는 부작용이 더 해롭다고 말하는 저자의 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곤란에 빠진 현 상황에서도 옳은 것인지 동조하기가 쉽지 않다. 그럼에도 현재의 백신 패스 방식의 반 강제적 백신 의무화는 찬성하기가 힘들다. 백신을 꼭 맞아야 하는 이유를 국민들에게 설득해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민주적 방식이지 않을까. 백신을 맞지 않거나, 또는 맞을 수 없는 사람들을 죄인 또는 악인으로 만드는 것만큼 졸렬한 방법을 택해서는 안될 것이다. 백신접종률이 70% 이상이면 집단면역에 이를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은 현재 백신접종률 80%에서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백신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있는 충분한 자료와 설득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