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9월 2일 흐림 19도~26도


2주 전쯤 끝낸 4차 풀베기 작업 후 4차 때 처음에 풀을 벴던 곳은 벌써 풀이 허리높이까지 올라왔다. 이제 처서가 지나갔으니 풀이 자라는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이번 5차 풀베기가 올해 마지막 풀베기 작업이 되지 않을까 싶다.



풀 중에 특히 한(환?)삼덩굴이 극성이다. 사람이 버린 쓰레기더미와 같이 지저분한 환경에서 많이 자란다고도 알려져 있는데, 밭 상태가 그렇게 지저분한가 고개가 갸웃거린다. 꼭 지저분한 곳에서만 자라는 것은 아니겠지 ^^;;; 최근 계속된 비 탓에 한 번 베었던 풀들이 썩어가면서 한삼덩굴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된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한삼덩굴은 맥주 호프의 원조이지만, 호프 향이 약하고 수정이 되면 향이 거의 사라진다고 한다. 예로부터 전초가 약제로 쓰였으며, 혈압강하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반면 꽃가루병을 일으키기도 해서 위해 식물로 분류하기도 한다. 


농부 입장에서는 거친 가시와 다른 나무를 꽁꽁 감아안는 특성으로 인해 작물의 성장을 방해하기에 최대한 빨리 없애는 것이 상책이다. 예취기를 쓰다가 날이 멈춰서는 경우 열에 아홉은 이 한삼덩굴 탓이다. 서로 뒤엉켜 자라있는 한삼덩굴은 낫으로도 베는게 쉽지 않다. 뒤엉킬 정도로 자라기 전에 미리 뿌리를 뽑아버리든가 베어야 한결 손이 많이 가지않아 편하다. 아무튼 이번 5차 풀베기는 한삼덩굴과의 싸움이 될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