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7월 12일 맑음 찌는듯한 더위 21도~33도


블루베리 수확도 이번주면 끝이 날듯하다. 이번주 수확하는 것은 장기 보관용이다. 일부는 냉동실에 넣어두고, 일부는 가공작업에 들어갔다. 



일을 간편하게 하고 싶어서 수확한 블루베리를 씻어서 끓일 냄비에 바로 넣었다. 



블루베리에 설탕을 묻히고 물이 나오기를 기다렸다. 



네다섯 시간이 흐르고 물이 조금 나오기 시작하자 블루베리를 으깼다. 자작자작 블루베리즙이 꽤 나와 불을 지폈다. 30여 분 정도 끓이면서 블루베리를 더 으깨주었다. 


시중에 파는 잼만큼 쫀득쫀득하게 하려면 두어시간은 졸여야 할 듯싶다. 하지만 이 더위에 불 앞에서 블루베리를 젓고 있자니, 땀이 줄줄 흐른다. 적당한 선에서 마치자는 생각으로 30여 분만에 불을 껐다. 쫀득하진 않지만 적당히 먹을 정도의 잼은 된 것 같다. 


프랑스 후식 요리로 콩포트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과일과 설탕, 물을 넣고 5분 정도 끓이고 레몬 등을 첨가하는 요리다. 과일을 으깨지 않고 살아있는 채로 끓인다. 만들기는 잼보다 간편하지만 보관은 오래가지 않는다. 이틀 안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잼은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1~2년 보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첨가제를 넣지 않는한 빨리 먹는 것이 좋다. 이번에 만든 잼은 일종의 잼과 콩포트 사이라 할 수 있겠다. 과일이 조금 살아있으면서 조금 더 보관이 가능한 정도. 



잼을 식힌 후에 소독한 유리용기에 담았다. 양이 넉넉해서 몇 달 정도는 거뜬히 먹을 수 있을듯하다. 설탕이 많이 들어가지 않고 잘 익은 블루베리를 듬뿍 넣어 만들어서 그런지 향이 진하다. 빵에 발라 먹을 생각을 하니 군침이 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