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6월 7일 15도~25도 맑음



오디가 한창 익는 중이다. 어딘가 씨앗이 떨어져 저 혼자 자란 뽕나무인지라, 사람들이 찾는 개량형 오디처럼 알이 굵지는 않다. 하지만 자연스레 옛날부터 자라던 토종 오디라는 매력은 있다. 생으로 그냥 먹을만도 하지만, 약간 덜 단 느낌에다 씹히는 것이 많다. 그래서 청이나 술로 담그면 좋다. 지난해 담가두었던 오디주는 열흘 전 쯤 찾아온 친구와 다 마셔버린 후라 올해도 술과 청을 담글까 생각중이다. 



땅에 떨어진 오디가 수북하다. 뽕나무에는 따로 퇴비나 비료 등을 주는 것이 없기에, 이렇게 떨어진 오디가 자양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자신의 에너지로 키워낸 열매가 싹을 내지 못했을 경우, 다시 땅으로 돌아가 에너지로 쓰이는 것이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말끔하게 자라고 있던 뽕나무에 뽕나무이가 생기기 시작했다. 뽕나무이가 득세하기 전에 얼른 먹을만큼의 오디를 수확해야 할 성 싶다.



원래는 밑에 비닐 등을 깔고 나뭇가지를 흔들어 떨어진 오디를 수확할 생각이었지만, 뽕나무이가 생기는 바람에 일일이 손으로 하나씩 오디를 수확했다. 손이 닿지 않는 높은 곳과 뽕나무이 피해를 입은 것을 빼고 따다보니 생각만큼 수확량이 많지는 않다. 씻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먼지라도 제거한다는 느낌으로 씻어서 바람에 말리다보니 뽕나무이 피해를 입었던 열매는 하얗게 곰팡이가 핀 것처럼 피어오른다. 이런 것들을 제거하고난 건강한 것으로 먼저 청을 담글 생각이다. 이후 또 오디가 더 익으면 한 번 더 수확해서 술을 담그면 좋겠다. 친구가 찾아와 오디주를 한 잔 두 잔 권하며 마실 생각을 하니 어느덧 입가에 미소가 번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