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6월 6일 17도~27도 흐림



지난해 심었던 자소엽은 씨앗을 맺고 얼어죽을 때까지 그냥 놔두었다, 올봄 말라죽은 자소엽을 뽑아서 치웠다. 그 와중에 자연스레 떨어진 씨앗이 올 봄 싹을 내밀더니 이젠 완전히 자소엽밭을 이루었다. 정말 발 디딜틈 하나 없이 빽빽하다.



숨통 좀 트여줄 겸 해서 솎기 작업을 했다. 일단 너무 빽빽한 곳만 뿌리째 뽑아냈다.



잠깐 뽑아냈는데도 한 움큼이다. 줄기와 뿌리는 잘라서 버려내고 잎만 따로 모았다. 차를 만들기 위해서다. 



잎을 깨끗이 씻은 후 한소끔 쪄냈다. 쪄낸 잎은 한 번 덖은 후에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주었다.



물기가 적당히 빠진 잎을 햇볕에 내어 말렸다. 차잎이 어느 정도 모양을 갖추었다. 지금 상태에서도 차로 마시면 괜찮지만 보관하기에는 습이 있어서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하루 이틀 햇볕에 더 말리기로 했다. 


솎아낸 자소엽밭을 보니 두어번 정도 더 솎는 작업을 해야 할 성 싶다. 막상 잎을 솎을 때는 양이 많아 보였지만 차로 만들고 보니 그렇게 많은 양은 아닌듯하다. 어린 잎으로 만든 자소엽차와 나중에 더 커서 만들게 되는 자소엽차 간의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