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4월 28일 11도~21도 흐림


올해 새롭게 도전했던 무경운직파는 실패에 가깝다. 발아율이 30% 정도에 그쳤다. 그 주된 원인은 두더지다. 땅이 부드러워지고 지렁이가 늘어나면서 두더지 활동이 눈에 띠게 많이 늘었다. 그 탓에 씨앗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싹을 틔우기도 어려웠다. 게다가 싹들도 묵은 것이어서 발아율이 좋지 못한 듯하다. 



할 수 없이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씨를 새로 트레이에 뿌렸다. 이번엔 모종을 트레이에 키워서 밭으로 옮겨 심을 계획이다. 두더지 활동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분간 직파는 힘든게 아닌가 생각된다. 상추, 케일, 단호박, 비트, 노각 등을 5~10개 씩 뿌려놓았다. 얼마나 발아가 되고, 잘 자라주느냐에 달라지겠지만 그저 집에서 간간히 따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양이다. 



한 달 여 전 삽목을 했던 블루베리에서는 잎이 나와 잘 자라고 있다. 과연 뿌리가 얼만큼 내렸을지가 관건이다. 한 두 개 정도 뽑아보고 싶었지만, 괜히 죽일까봐 저어됐다. 일단 한 달 정도는 더 두고 본 후 점검해 볼 생각이다.



둥굴레도 꽃을 피울 준비를 하고 있다. 꽤나 척박한 땅일텐데 잘 자라고 있는 것이 대견스럽다. 올해는 도라지와 둥굴레를 한 두 개 정도씩 캐서 맛보기로 먹어보면 어떨까 싶다. 먹을 수 있을만큼 뿌리가 크게 자라났을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