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4월 27일 흐림 10도~21도 


블루베리꽃이 활짝 피어나고 있다. 이제 한달 여 후면 잘 익은 블루베리를 먹을 수 있다. 열매를 맺고 익어가기 위해선 양분이 필요할 것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싹이 나기 전에 퇴비만 주고, 그 이후엔 블루베리밭에 아무 것도 넣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는 3년차가 지난데다 나무들도 제법 커지고, 꽃들도 많아져 양분이 부족할 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땅속에 유기물이 충분하다면 걱정을 덜어도 되겠지만, 아직은 시간을 더 필요로 할 것 같다. 



그래서 올해는 추비를 주기로 결심했다. 한 그루 당 토탄을 두세 삽 정도 뿌려준 것이다. 토탄은 유기물도 풍부한데다 양분도 어느 정도 있고, 또한 산도도 낮은 편이라 블루베리엔 최적의 천연비료라 할 수 있다. 풀을 베어 놔둔 것만으로는 흙이 산성을 계속 유지하기에는 버거울 것이다. 그래서 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보다는 산성을 띤 자연스러운 유기물을 넣어주는 것이 나을 것 같았다. 


토탄 속 양분이 분해되어 블루베리 나무가 흡수할 수 있을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보통 5월초 쯤 주는 추비를 조금 앞당겨 준 것이다. 톱밥과 토탄 등의 유기물이 계속 블루베리밭에 쌓여가면, 머지않아 유기물 함량이 꽤 나올 것이다. 내년이나 그 이듬해 쯤 토양분석을 통해 유기물 함량을 검토해보고, 최소 4% 이상이 나온다면 무투입의 원칙을 실현해 볼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