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발견 - 예일대 감성 지능 센터장 마크 브래킷 교수의 감정 수업
마크 브래킷 지음, 임지연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적 아이큐 검사를 했던 기억이 있다. 지능검사라고 표현하지만, 실은 언어, 수리, 공간 등등 일종의 논리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지않을까 싶다. 좀 더 포괄적으론 이성적 능력이라 해도 될 듯 싶다. 


하지만 인간의 능력이라는 것이 이런 이성적 능력만으로 측정, 예측되어지지는 않는다. 흔히들 말하는 머리가 똑똑하다고 해서, 능력이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다우리네 삶은 과학적, 논리적, 수리적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과의 관계, 자기성찰 능력, 감수성 등등의 다양한 요소가 우리네 삶을 구성하고 있다. 가드너가 다중지능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도 이런 다양한 영역의 지능이 독립적이면서도 서로 관계를 맺는 상호독립적임을 말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이런 다중지능에서도 혹시 핵심적인 지능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 책 <감정의 발견>은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감정이 학습능력, 의사결정, 관계, 건강, 창의성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감성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어렸을 적부터 감성지능을 키우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 저자 마크 브래킷의 주장이다. 물론 아이들의 감성지능을 키우기 위해선 그들을 교육하는 어른들의 감성지능이 먼저 발달되어 있어야만 한다. 


그런데 먼저 이 책 <감정의 발견>이 주장하고 있는 감정의 중요성이 정말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가 생각해보자.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굉장히 합리적이라 판단하지만, 실은 감정적 요소가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경우가 많다. 최근 바람이 불고 있는 주식만 보아도 그렇다. 주식 거래를 합리적으로 하고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아니, 주식을 하겠다는 결심 그 자체가 이미 감정적이지 않았을까. 우리 행동의 근저에는 이런 감정이 꿈틀대고 있는 것이다. 


마크 브래킷은 행복이라는 것이 객관적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을 인삭하고 다루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식에 달려있다고 본다. 즉 사건을 대하는 마음(감정, 감성)이 행복을 좌우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행복해지려면 감성의 능력, 감성지능을 키우는 것이 먼저일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것의 가장 좋은 접근법은 감정을 심판하지 말고 감정을 관찰하는 감정 과학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아이들을 대하는 어른은 아이의 감정을 평가하고 판결하지 않아야 한다. 대신 아이의 감정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경청하고 탐색해야 한다. 물론 이런 판단 대신 탐색은 나의 감정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져야 한다. 


마크 브래킷은 감성 능력이 모두 다섯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RULER라 표현하고 있다. Recognizing, Understanding, Labeling, Expressing, Regulating. 즉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이름을 붙이고 표현한 후 조절하는 일련의 과정을 연습하는 것이 감성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감정을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감정은 옳고 그름이 없다. 그 감정을 발생시킨 일련의 사건이 있고, 그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감정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 생겨난 감정을 인식하고, 왜 발생했는지 이해하고, 그 감정에 이름을 붙여서 표현해보면, 감정이 일으키는대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차분하게 그 감정의 원인을 파악해 감정을 조절하며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명상을 하듯 말이다.   


우리가 감성능력을 키우게 되면, 우리는 감정의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다. 이는 곧 내 삶의 주인공이 바로 내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