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4월 3일 11도~19도 흐리다 비


오늘 오후부터 비가 온다고 해서 서두르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지난번 새로 심었던 블루베리에 전용 상토를 아낌없이 주지 못한 것이 마음에 걸렸다. 



다행히 상토의 원료로 사용되는 토탄을 100키로 정도 얻었다. 토탄은 이탄으로도 불리는데, 간단히 말해 아직 석탄이 되기 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석탄은 3억년 전 나무의 목재를 이루는 주성분 중 하나인 리그닌이 분해되지 않아, 즉 썩지않아서 그대로 퇴적되어, 오랜 세월 열과 압력을 받아 생성된 것이다. 이후 리그닌을 분해하는 미생물이 생겨나면서 석탄은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되엇다. 즉 토탄은 리그닌을 포함해 아직 유기물이 덜 분해된 상태로 늪이나 연못 등에 축적된 유기물인 것이다. 


리그닌은 여전히 분해가 쉽지않은 성분으로 좋은 퇴비를 만드는 중요 요소라 할 수 있다. 토탄은 이 리그닌을 포함해 좀 더 다양한 유기물질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반면 물 속에 축적되어 있다보니 산도가 강하다. 즉 강산성 물질인 것이다. 보통 pH4 내외 정도로 보면 되는데, 이는 중성에 가까운 약산성을 좋아하는 일반 작물과 달리 산성을 좋아하는 블루베리에는 안성맞춤이다. 



블루베리에 유기물 공급과 산도 조절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이룰 수 있다는 생각에 신이 났다. 다만 풍부하게 쓸 수 있는 형편은 되지 않아 블루베리 한 주당 두 삽 정도씩 뿌려줬다. 

'블루베리야, 상토를 충분히 못줬지만 토탄이라도 주었으니, 건강하게 잘 자라다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