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들이 보아도, 어른이 보아도, 재미와 감동이 넘쳐난다. [인사이드 아웃][죽은 시인의 사회]를 좋아했던 사람이라면 강추. 디즈니-픽사의 애니는 믿고 보게 된다. 나는 어떻게 지구에서 태어났는지 궁금하다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해답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가르쳐준다. 물론 정답은 아니겠지만, ^^ 볼거리 ★★ 마음거리 ★ 생각거리 ★☆ 


2. 사람이 태어나기 전 영혼은 지구에 내려가 살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이른바 지구통행권을 획득해야지만 영혼은 지구로 내려와 삶을 누릴 수 있다. 성격, 능력, 등등의 것을 갖추었다 할 지라도 마지막으로 영혼의 불꽃을 일으키는 것을 찾아야만 지구통행권을 얻을 수 있다. 생명 이전의 상태에 대한 놀라운 상상력을 바탕으로 삶을 통찰한다. 


3. 음악 선생님 '조'는 정규직 교사가 될 기회를 잡았다. 그런데 이날 자신이 꿈에서 그리던 뉴욕 최고 재즈밴드의 피아노 연주자로서의 기회도 함께 찾아왔다. 희망에 부풀어 거리를 누비던 조는 그만 하수구에 빠져 죽음으로 내몰린다. '조'의 영혼은 죽음을 부정하며 저 세상으로 향하는 길에서 이탈한다. 이 사고로 그가 도착한 곳은 사람이 태어나기 전 영혼들이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 곳이다. 이곳에서 그는 자신의 영혼의 불꽃을 찾지 못하고 지구로 내려가는 것을 거부하는 '22'를 만난다. 조와 22는 지구와 생명 이전의 영혼이 머무는 곳을 오가며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다. 


4. '까르페 디엠'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키팅 선생은 사색하는 인간을 만드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사색의 근간은 지금, 여기이다. <까르페 디엠>은 '현재를 즐겨라'라고 번역되곤 한다. 즐기라는 것은 쾌락을 뜻하지 않는다. 과거 또는 미래의 나에 갇혀있지 말고, 지금, 여기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라는 의미이다. 나의 피부를 스치고 지나가는 바람을 느끼고, 한 입 베어문 피자 조각의 맛을 음미하며, 단풍나무에서 떨어지는 씨앗을 바라보고, 움켜쥘 줄 아는 것. 그것을 아는 것이 바로 지구로 내려온 이유이다. 

지구통행권의 불꽃은 내 영혼의 불꽃을 일으키는, 즉 열정의 근원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삶 그 자체를 사랑하는 마음이라 생각된다. 



5. [소울]에서 등장하는 인물 중 눈에 띄는 것은 바로 광고판을 돌리는 사람이다. 광고판을 돌릴 때 '몰입'을 함으로써 명상 상태에 빠진다. 이때 그는 영혼의 장소에 나타나 자신을 잃어버린 영혼들을 구제한다. 현실에서는 조의 영혼이 고양이에게 옮겨갔을 때 제자리를 찾아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까르페 디엠>은 일종의 명상이자 알아차림, 마음챙김이라 할 수 있다. 칙센트미하이가 말한 몰입 상태이기도 하다. 지금, 여기에 집중하는 삶의 원동력이다. 



6. [소울]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눈길을 끈다. 카운슬러인 '제리'는 피카소의 입체파 그림처럼 묘사된다. 영혼을 카운팅하는 '테리'는 선 하나로 다양한 변형을 일으킨다. 여기에 22호 영혼의 멘토로 간디, 테레사 수녀, 링컨 등등 유명인이 등장한다. 22호를 가르치다 질투, 분노 등등의 영웅스러움 뒤에 감추어진 인간적 면모를 드러내는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소울] 속에서는 갖가지 상상의 장소도 재미있다. 멘토들의 인생을 엿보는 공간, 인간세상의 모든 직업들을 맛볼 수 있는 곳 등이 상상력을 자극한다. 우리가 지구에 내려오기 전 이미 성격을 갖추었고, 불꽃을 일으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는 설정이 운명론 또는 숙명론처럼 보인다. 하지만, 결국 우리는 [소울] 속 조처럼, 22호처럼, 운명이 어떻든 <지금, 여기>를 만끽하며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까르페 디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