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이라크 북부 중심도시 모술에서 벌어진 경찰 엘리트 부대 스와트의 마지막 임무를 다룬 영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시가전이 짜릿짜릿하다. 모술을 점령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S가 거의 퇴각해갈 즈음, 스와트 부대가 상부의 명령을 어기고 실행하고자 한 마지막 임무는 무엇일까. 그 마지막 임무의 정체가 밝혀진 순간 가슴이 먹먹해져 온다. 전쟁영화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강추. 


2. 주인공 카와는 이제 갓 경찰이 된 지 두 달 째인 신참이다. 마약 등의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를 잡으려다 오히려 궁지에 몰렸다. 하지만 어디선가 총알이 빗발치고, 모든 대원이 죽은 줄로만 알았던 ISIS 대항 엘리트 부대 스와트가 등장한다. 카와는 엉겁결에 이 부대에 합류하고, 이들의 마지막 임무에 동참한다. 그런데 아직은 이들로부터 신임을 얻진 못했기에 그 마지막 임무가 무엇인지 알지도 못한채 한걸음 한걸음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3. 영화 [모술]은 스와트의 마지막 임무가 무엇일지에 대한 궁금증을 안은채 달려간다. 마지막 임무를 이루기 위해 ISIS와의 시가지 전투가 끝없이 이어진다. 전투 장면은 과장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숨쉴틈 없이 쏟아지는 총알로 긴장감을 놓을 수 없게 만든다. 건물의 어디에서 날아올지 모를 총알에 대비해 스와트 부대원들의 총구는 다른 전쟁 영화 속 총구와는 달리 하늘을 향해 있다. 그들의 총구는 언제 땅으로 향할 수 있을까.


4. 영화 [모술]은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프리카는 물론 중동의 국경선도 그 땅에 살고 있는 민족이나 구성원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제국의 손익에 의해 제멋대로 그어졌다. 그로인해 이곳은 항상 분쟁의 씨앗을 품을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이슬람 극단주의의 무력 행사로 일상은 처참하게 무너졌다. 

[모술] 속 스와트 부대원들의 눈을 통해 쿠르드족에 대한 시선, 이웃국가인 쿠웨이트에 대한 문화적 차이 등등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뒷돈이 오가는 검문소와 담배와 무기의 거래 등 질서가 잡혀져 있지 않은 모술의 모습도 보게된다. 질서를 잡기 위해 미국의 힘을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슬쩍 들어볼 수 있다. 국가라는 것이 자신만의 힘으로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 질서 속에서 움직여지고 있음을 영화는 말하고 있다.


※스포일러 주의

5. [모술]의 이야기는 잘 짜여져 있다. 영화 초반 스와트 부대원 중 한 명은 주인공 카와가 '가족이 없어서 결정한 것'이라는 말을 내뱉자 불같이 화를 낸다. 대장 자셈은 마지막 임무의 최종 선택을 자신이 내리지 않고 기어코 부하에게 맡긴다. 자셈은 주위의 쓰레기를 그냥 놔두지 않고 정리해서 쓰레기통에 넣는 버릇이 있다. 영화를 보면서 이들 장면들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지만, 영화가 종반부로 향하면서 그 의문들은 해답을 찾는다. 이야기를 끌어가는 복선이었던 것이다. 


※스포일러

6. [모술]은 가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가족의 행복이 바로 국가 재건의 밑바탕이라는 것을 마지막 임무를 통해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 중반 대장인 자셈은 부모의 시체를 옮기고 있는 형제를 데려가려고 한다. 하지만 형은 끝내 아버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남고자 하고, 동생은 새로운 희망을 꿈꾸며 자셈의 차에 오른다. 가족이 해체되는 현재의 모습이다. 자셈은 동생을 어느 한 가족에게 돈을 주고 맡긴다. 그 가족의 엄마는 동생을 포근히 안아준다. 불안함 속에서 희망을 품을 수 있는 새로운 가족이 탄생한 순간이다. 동생은 모술을 재건하는 작은 힘이 되어 줄 것이다. 

스와트의 마지막 임무 또한 가족찾기다. 헤어졌던 가족이 만남으로써 희망은 싹트기 시작한다. 이들이 만나는 모습을 통해 가족의 안녕과 행복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가슴먹먹하게 느끼게 된다. 최근 코로나19로 가족간의 불화가 늘어난다는 소식이 슬픈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