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생각 - 감귤맛이 제각각 다르듯이


요즘은 노지에서 자란 귤이 제철입니다. 귤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박스 채로 사서 드시는 경우도 많을텐데요, 귤을 먹다보면 맛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죠. 


어떤 것은 신맛이 강하기도 하고, 어떤 것은 단맛이 강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다른 나무에서 자란 열매를 따지않았을까 생각해보지만, 같은 나무에서 자란 것들도 맛에 차이가 생깁니다. 이렇게 맛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토양, 강수량, 햇빛, 경사 등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나무라도 햇빛을 더 받는 쪽과 덜 받는 쪽의 열매는 맛에도 분명 차이가 있죠.


이런 차이가 포도에서 나는 것을 프랑스에서는 <테루아>라고 합니다. 와인을 생산할 때 포도 품종 보다도 포도가 자란 지역을 상표명으로 삼는 것도 이런 테루아를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품종이라도 테루아가 다르면 와인의 맛도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이렇게 테루아를 중시하는 것은 그 지역만이 갖는 고유한 토양, 기후, 지리적인 요소, 포도 재배법 등의 차이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농부라면 이런 <테루아>를 잘 파악해서 농사를 짓는 게 중요합니다. 서로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 차이를 존경하는 태도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도 필요해보입니다. 우리의 생각도 각자 살아온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즉 생각의 <테루아>인 셈이라고 할 수 있겠죠.


농부가 나무 하나 하나, 작물 하나 하나의 상태를 살펴보며, 그에 맞추어 관리를 하듯, 우리도 서로가 자신만이 옳다 생각하지 않고 각자의 <테루아>를 인정한다면 보다 조화로운 세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오늘 식사를 할 때 입에 넣는 농산물이 있다면, 그 하나 하나의 맛을 음미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