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에서 걸려온 전화로 현재가 변하는 타임워프 영화. 현재에서 과거를 바꾸려는 주인공과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꾸려는 살인마의 대결이 흥미진진하다. 타임워프가 가능하다는 전제를 깔더라도 논리적 허점이 많지만,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어서 결말을 맺을지 궁금해 할 정도로 흡입력이 있다. 타임워프 소재와 스릴러 장르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강추. 


2. 어머니의 실수로 집에 불이 나 아버지가 죽고, 자신은 화상을 입었다고 생각하는 서연(박신혜 분). 임종을 앞둔 어머니를 만나러 돌아온 집에 전화가 울린다. 그런데 전화를 건 이는 21년 전 같은 집에 살고 있는 동갑내기 오영숙(전종서 분). 전화를 통해 우정을 쌓아가던 중 영숙이 아버지가 화재로 죽기 전, 가스불을 잠가 사건을 막는다. 이로 인해 뒤바뀐 현재. 서연은 부모님과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게 되면서 영숙과의 통화시간은 점점 짧아진다. 그러던중 서연은 영숙이 어머니에게 죽임을 당한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서연이 이를 영숙에게 알려줌으로써 영숙은 목숨을 건진다. 하지만 영숙은 자신을 죽이려는 어머니를 죽임으로써 살인본능이 꿈틀대고, 이로 인해 연쇄적 살인이 일어나게 된다. 영숙은 자신이 연쇄살인마로 결국엔 경찰에 잡혀 무기징역을 받게된다는 사실까지 알게된다. 영숙은 과거 속 서연의 부모 목숨을 담보로 서연에게 증거가 어떻게 발견되었는지를 추궁한다. 과연 서연은 영숙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 


3. 지금의 나는 과거의 내가 쌓이고 쌓인 존재다. 즉 과거가 달랐다면 현재도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시간을 다루는 영화들은 현재를 바꾸기 위해 과거로 달려간다. 터미네이터처럼 말이다. 영화 [콜]에서는 과거의 영숙이 행하는 사건들로 인해 현재의 서연에게 변화가 나타난다. 그 변화를 보여주는 그래픽은 꽤나 공을 들였다. 하지만 변화된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즉 21년의 세월이 모두 차곡차곡 변해진 것일텐데, 현재의 서연은 그 21년의 기억은 하나도 없고 여전히 현재의 기억들로만 가득하다. 즉 평행세계를 완전히 무시한 채 21년이라는 세월만 싸~악 바뀌는 것이다. 


4. 그때 그러지 않았더라면... 한번쯤 후회하곤 하는 일이 있을 것이다. 우린 그 후회의 고통을 감당하지 않으려고 사건에 대한 기억을 왜곡시키곤 한다. 서연 또한 어렸을 적 화재에 대한 기억이 왜곡되어 있다. 우리의 기억을 믿지마라.


5. '사소한 것이 인생을 바꾼다' 영숙이 살인을 저지르며 한 말 중의 하나다. 영화 [콜]을 보고 있으면 과거의 힘이 얼마나 센지 알게된다. 영숙의 행위가 서연의 행위보다 더 막강한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현재는 다름아닌 미래의 과거다. 즉 현재의 힘 또한 미래보다 막강한 것이다. 그렇기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현재의 사소한 것 하나라도 그냥 흘려보내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우리는 미래를 [콜]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