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협영화를 좋아하거나, 장혁을 좋아하는 이들에겐 추천. 납치된 딸을 찾아나선 조선 검객의 활약상을 그리고 있다. 전체적으로 액션은 무난한 편이다. 강한 임팩트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 어떤 이는 [테이큰]으로, 다른 이는 [아저씨]와 비교하지만, 개인적으론 [최종병기 활]을 떠올리게 만든다.


2. [최종병기 활]은 700만 관객을 넘기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물론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관객몰이가 쉽진 않지만, [검객]은 다소 아쉬운 성적이다. 그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 아마도 [최종병기 활]의 주인공은 '활'에 있었지만, [검객]의 주인공은 장혁이라는 인물에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3. [최종병기 활]에서는 다양한 활이 등장해서 각자의 개성을 뽐낸다. 육량시와 애기살 등이 서로 다른 특징을 발휘해 눈길을 사로잡은 것이다. 게다가 "활이란 바람을 이기는 것"이라는 명대사도 탄생했다. 반면 [검객]에서는 다양한 검이 등장하지만 그 개성을 마음껏 드러내지 못한다. 장혁이 지니고 있던 끝이 갈라진 검은 왜 그 모양이어야만 했는지 기억에 전혀 남지 않는다. 다만 검과 총의 싸움에서 드러난 장혁의 움직임은 꽤나 인상적이다. 


※스포일러 주의

4. 그렇다면 [검객]은 이야기나 인물에 촛점을 맞춘 영화였을까. 글쎄... 이야기는 너무 상투적이다. 반전을 주기 위해 딸이 자신이 모시던 왕의 아이였다는 설정은 그다지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다. 장혁과 정만식이 정신적 버팀으로 삼았던 '무인'에 대한 성찰도 감동에 이르기에는 다소 부족해보인다. 검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