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놀이의 계절이 다가왔다. 하지만 코로나로 마음 편히 움직일만한 곳을 찾는 건 쉽지가 않다. 이럴땐 사람이 많이 몰리지 않기에 더욱 좋은 아기자기한 주위의 작은 명소를 찾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



충북 괴산의 문광저수지와 소금랜드 사이에는 은행나무길이 있다. 10월 초부터 11월 초까지 은행나무잎이 노랗게 물들어 장관을 이룬다. 



시골의 한적한 곳이지만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제법 알려지면서 사람들이 많이 찾기 시작했다. 다행히 교통을 통제하는 사람도 있고, 주차장도 크게 갖춰놓아 큰 불편은 없다. 은행나무길 한쪽은 차가 다니지 않아 여유롭게 산책하기에도 좋다.



은행나무를 가로수로 한 아스팔트길 뿐만 아니라 문광저수지를 한바퀴 돌 수 있는 산책로도 갖추어져 있다. 물가에 데크로 만들어놓은 길은 물 위를 걷는 기분이 들어 좋다. 



산책로를 주욱 따라 걷다보면 은행나무길 맞은편 쪽 저수지둑길에서 벼그림을 볼 수 있다. 이삭의 색깔이 다른 벼 품종을 논에 심어서 벼가 익을 때쯤 그림이 나타나도록 만든 곳이다. 올해에는 편의점의 한 브랜드와 협약을 맺고 그 캐릭터를 그림으로 표현해놓았다. 



벼그림을 볼 수 있는 둑방에서 맞은편 은행나무길을 바라보는 것도 운치가 있다. 



산책로에서 잠깐 마주치는 숲길은 꿀풀 종류가 한창 꽃을 피우고 있어서 화려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문광저수지는 주왕산 주산지처럼 물 속에서 자라는 나무들이 몇 그루 보인다. 일부 죽은 나뭇가지에는 새들이 자리를 잡고 쉬어가기도 한다. 느긋하게 가을을 느끼기에 제법인 풍경이다. 


한편 문광저수지 옆으로 소금랜드가 있다. 내륙 중심에 소금이라니? 괴산 지역은 절임배추로 유명한 곳이다. 김장철이면 절임배추 주문이 밀려들어 이곳저곳에서 절임배추를 만들어 판매한다. 이때 발생하게 되는 절임물은 소금기가 있어서 그냥 버리면 인근 땅이나 물을 오염시킬 수밖에 없다. 그래서 군에서 이 절임물을 수거해서 이곳 소금랜드에서 염전마냥 물을 증발시켜 소금을 생산한다. 이 소금은 식용으로는 적합하지 않기에 겨울철 눈이 내릴 때 제설용으로 사용한다. 그야말로 자원순환적 환경을 살리는 좋은 아이디어로 보여진다. 다만 제설용 소금이 끼치는 환경에 대한 영향도 점차 고려해야할 부분이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