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볼 수 있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 대부분 이런 계통의 이야기들은 죽은 자들, 즉 영혼이나 귀신 등을 보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다. 또는 우리가 땅 딛고 살고 있는 현실이 아닌 마법의 공간을 다루기도 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은 독특한 세계관으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직접 시리즈를 보게 되니, 개인적으론 풍수에 대한 이야기로 읽혀진다. 


2. 풍수를 빼버린채 이야기만으로 [보건교사 안은영]을 본다면 그 재미가 뚝 떨어질듯하다. 사건의 발생과 갈등, 해결의 과정이 모두 풍수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풍수를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기운의 존재를 전제로 해야 한다. 풍수란 땅의 기운이 사람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말하기 때문이다. 


3. [보건교사 안은영]에서 등장하는 젤리들도 기운의 표현에 다름 아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기운이 어떻게 연결되어지고, 영향을 미치는지를 젤리로 나타낸 것이다. 한문선생 홍인표의 방어벽 또한 선한 기운일 뿐이다. 보건교사 안은영은 플라스틱 검과 비비탄으로 나쁜 기운을 없앤다. 


4. 안은영이 보건교사로 일하게 된 학교에서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특히나 홍인표 선생이 학교 지하실에 있는 압지석을 건드리면서 안좋은 일이 거듭된다. 학교 지하실의 방역을 책임지고 있는 일광소독은 1년째 연락이 닿지 않는다. 그런데 이 학교에 안은영처럼 젤리를 볼 수 있는 메켄지라는 선생이 새로 부임한다. 메켄지 선생은 젤리를 포획해서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인간의 억압된 욕망을 부추기면서 말이다. 


5. [보건교사 안은영]은 결국 세계를 지배하고자 하는 두 세력이 천하의 명당(?) 자리를 얻고자 싸우는 이야기다. 안은영은 이 두 세력 사이에서 의도하지 않은 묘한 균형추 역할을 하게된다. 그런데 이 시리즈의 결말은 조금 허무하다. 세계관을 잘 구축해놓고서는 어떻게 마무리를 지어야 할지 몰라 '에라~ 그냥 몽땅 없애버리자' 하는 듯이 보인다. 


6. 그럼에도 [보건교사 안은영]은 소수자들을 위한 응원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남다르다. 동성애자, 장애인, 가난한 이들을 향한 세상의 편견과 폭력을 거부한다. 이들은 모두 헛된 욕망의 젤리인 것이다. 안은영의 플라스틱 칼날에 하트로 산산히 부서질 한낱 젤리말이다. 

또한 재수에 붙는 '옴'을 먹는 옴잡이에게 시공간의 제약(20세까지밖에 살지 못하고, 반경 5,38키로미터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을 없애주기 위해 노력하는 등, 운명을 거부하는 모습 속에서 '삶에 대한 선한 의지'의 희망을 보여주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