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살이가 마냥 즐겁기만 하겠는가? 작물이 자라고 꽃이 피고 단풍이 드는 자연의 변화를 가까이서 바라보고 느끼는 행복감 뒤편엔, 모기나 벌레에 뜯기는 아픔이 있다. 여기에 더해 생각만해도 얼굴이 찡그러지는 뱀과도 가끔 마주친다.



집에선 그리 자주 뱀을 마주치진 않지만, 오늘 아침은 아찔했다. 지난 장마와 태풍으로 대추나무 열매가 다 떨어지고 나서는 한동안 찾지 않았던 대추나무 쪽을 둘러볼 때였다. 갑작스레 스르르~ 기어가는 놈을 만났다. 아찔했다. 혹시나 밟았더라면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했을터. 다행히 50센티미터 정도 거리에서 점차 멀어져간다. 


그런데 놈을 바라보고 있자니, 갑자기 기운이 싸~한 느낌이 몰려온다. 우수로에서 뭔가 꿈틀꿈틀 똬리를 틀고 있던 것이 움직이는 것이다. 앞서 도망친 놈은 꽃뱀이었지만, 이번건 독사다. 그런데 양파망을 쳐놓아 들어갈 틈새가 없었을텐데 어떻게 저 안에 들어가 똬리를 틀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뚜껑을 열고 쫓아보내야 할텐데 전혀 엄두를 못내겠다. 우수로도 한 번 청소해야하는데.... 아무래도 겨울이 되어 뱀들이 겨울잠에 들어가면 시도해야 하겠다. 쌓인 흙을 손으로 거둬내야 하는 일인지라...


갑작스레 뱀을 두 마리나 만나게 되니 신경이 곤두선다. 주위를 살펴보니 뱀이 허물을 벗어놓은 것도 보인다. 발걸음이 뜸하다보니 뱀들이 서식하려 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잡다한 것들을 치우고 풀을 뽑아서 주위가 훤히 들여다보이도록 정리를 해야할 성싶다. 


뱀의 독은 생명을 위협한다. 이런 위험성 탓에 뱀을 보면 멀리하려는 본능이 꿈틀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지도 모른다. 뱀과의 거리두기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봐야 하려나 보다. 끔찍한 기분에 계속 휩싸이기 보다는 말이다. 


최근 조두순의 출소가 임박하면서 그가 출소후 가고자 하는 도시가 시끌벅적하다. 시민의 안전과 평온을 위한 정책을 모색하고 실행할 필요는 있다. 하지만 혐오와 분노에 휩싸여 감정적으로 큰 에너지를 소모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조두순 뿐만이 아니라 아동성폭행과 같은 일들이 벌어지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조치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방책을 세우는 일이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