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4일 16도~27도 맑음



풀을 정리하다 어라? 웬 참외지? 깜짝 놀랐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열매를 얻었으니 말이다. 지난해 참외 모종을 10개 정도 심었다가 다 물러터지고 벌레가 먹어서 고작 3~4개 정도 맛봤던 것 같다. 아마 그때 물러터진 것 중 일부에서 씨앗이 흙속에 묻히면서 자연스레 싹이 나, 이만큼 자랐는가 보다. 호박줄기에 파묻혀 있어서 참외가 자라고 있는지조차 몰랐다. 그러다 샛노란 참외를 봤으니 놀라지 않을 수 있겠는가. 흙을 털고 보니 아직은 조금 덜 익은 모양새다. 노랗게 변하긴 했지만 초록색이 조금 남아있다. 하지만 놔두고 익히기에는 참외 줄기가 연약해 버틸 수 없어보인다. 그래서 냉큼 참외를 따 버렸다.



잘 씻어서 칼로 쪼개보니 제법 괜찮아보인다. 곯지도 않고 단단한 것이 아무 이상이 없어보였다. 한 입 베어물었다. 아삭한 식감이 좋다. 하지만 맛은 맹맹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참외맛은 조금 풍긴다. 아마도 줄기가 제대로 자라지 못한 상태에서 열매가 맺히다보니 당도가 떨어진듯 하다. 이번 장마에 참외가 견디지 못한 것이 아닌가싶다. 



정성들여 키웠던 포도는 모두 벌레와 벌, 개미에게 내주었다. 반면 텃밭에 방치되어 있던 포도나무에서는 포도가 조금 열렸다. 포도나무줄기가 크게 자라지 못하고 곁가지만 네다섯개 뻗어나간 상태인지라 마치 야생의 포도나무를 연상시킨다. 키가 기껏해야 1미터도 되지 않는 덤불형태의 포도나무인 것이다. 


그래서 열매도 무척 작다. 포도송이를 이루지 못하고 듬성듬성 열렸다. 포도알도 블루베리 정도 크기밖에 되지않는다. 알을 떼어내서 놔두면 블루베리로 착각할 정도다. 한 알을 입에 쏙 넣어봤다. 생각보다는 달짝지근하다. 열매가 작아서인지 씨가 절반은 넘은듯하다. 과즙은 잠깐 혀를 적시고 씨가 자리를 대신 차지한다. 생으로 먹기보다는 갈아먹는게 좋을 것 같다. 


생각지도 못한 열매를 얻어 입안에 넣어보는 행운을 얻었다. 참외는 방치해서 키우기에는 너무 어려운 작물이다. 개량종일텐데 어떻게 열매까지 맺어줬는지 대견스럽다. 곁가지만 무성한 포도나무는 올해 죽은 포도나무 자리로 옮겨심어볼까 고민중이다. 벌레가 무성하다보니 관리를 잘해주지 못하면 데크만 더럽힐 수도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냥 이 자리에 놔둘까. 벌써부터 내년엔 어떻게 덩굴성 작물들을 유인할지 상상해보게되니 꽤나 즐겁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