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뮬란]을 보이콧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관람할 만큼 영화 [뮬란]은 매력적일까? 글쎄... 고개를 갸웃할 수밖에 없다. 영화적 재미로만 따진다면 평균작 정도. 평범한 중국 무협영화 수준이라고밖에는.


2.영화 [뮬란]은 뮬란 역을 맡은 여주인공 유역비가 홍콩의 민주화 운동을 탄압했던 중국 경찰을 옹호하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의 불씨를 지폈다. 각자의 정치적 입장은 다를 수 있다. 영화 자체가 아닌 연기자의 정치적 입장에 반대하며 영화관람을 반대하는 것 또한 관람자의 자유일 것이다. 


3. 하지만 영화제작 과정에서 불거진 인권과 관련된 논란은 입장차로 치부하기에는 가벼이 넘길 수 없어보인다. 신장 위구르 지역은 중국의 인권탄압이 벌어진 곳이다. 영화 [물란]의 일부 배경은 신장 위구르에서 찍었는데, 제작사가 인권탄압의 중심에 있던 신장 위구르 지역 공안당국에 영화 끝 타이틀에 감사 표시를 했다는 것은 의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인권에 무신경했음을 보여준다.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고 행동을 취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없다하더라도 정치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4. 영화 [뮬란]은 22년전 애니메이션을 실사화한 것이다. 그런데 애니 속 중요캐릭터인 용이 빠지고, 뮤지컬 적 요소도 사라졌다. 그나마 대신 나타난 것이 공리가 역할을 맡은 시아니앙이라는 캐릭터. 영화 속에서는 마녀로 등장한다. 그런데 뮬란보다 이 시아니앙이 현대적 의미에서 보다 강인한 여성 캐릭터로 보여진다. 


뮬란은 시대가 만들어놓은 유리천장을 깨뜨린 능력자다. 뮬란이 유리천장을 깨뜨렸다지만, 그 유리천장은 다른 이들에겐 여전히 강력하게 존재한다. 하지만 시아니앙은 이 유리천장을 없애고자 하는 혁명가다. 이런 혁명적 태도가 그녀를 마녀이게 만들었다. 뮬란보다 시아니앙이 여성으로서의 주체적 삶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공리의 무술은 몸이 둔해보여 안타까웠다). 



5. 영화 [뮬란]은 마치 무협영화처럼 만들어졌다. 하지만 뮬란 속에서 보여지는 경공술은 중국 무협영화에서 보여준 경공술에서 한발자국도 더 내딛지 못했다. 아니 오히려 제자리걸음조차 제대로 못해보인다. 

영화 [와호장룡]이나 [영웅] 등에서 보여주는 경공술은 무술을 넘어 아름다움을 뽐낸다. 하지만 [뮬란]은 마치 [동방불패]나 [황비홍] 수준의 경공술을 조금 더 매끄럽게 보여주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견자단과 이연걸을 데려다가 이정도 수준의 무협을 보여줬다는 것에 실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