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먹어서는 안될 것을 집어 삼키는 이식증의 심리를 관찰하다. 외로움과 자유에 대한 갈망이 위태롭다. 묘하게 매력적인 영화.


2. 헌터는 소위 신데렐라라고 할 수 있다. 어머니가 성폭력을 당하고 태어난 과거를 비밀로 하고 살아가다 상류층의 남자를 만나 경제적으로 풍족한 삶을 살고 있다. 남편은 물론 시부모들도 상류계층의 품위를 유지하며 그녀에게 잘 대해준다. 하지만 온전한 사랑이라기 보다는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한, 일종의 윈도우 며느리이자 아내라고 할 수 있다. 

헌터는 자신의 마음가는대로 살 수 없는 환경과 외로움 속에서 임신을 하고, 이후 갑작스레 먹어서는 안될 것을 먹기 시작한다. 처음엔 구슬에서 시작해, 압핀 등등 위험한 물건도 서슴지않는다. 결국 이식증은 초음파 검사를 하다 뱃속에 집어삼킨 물건이 보여 들통이 나고, 그녀는 정신치료를 받는다. 과연 그녀의 이식증은 나아질 수 있을까. 


3. 헌터는 왜 음식이 아닌 것을 집어삼키기 시작했을까. 그녀의 이식 행위를 감시하게 된 시리아 출신의 남자는 "시리아와 같은 전쟁통에 있다면 절대 그런 마음이 들지 않을 것"이라고 쏘아댄다. 하지만 남편과 시부모가 헌터를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려하자 도망가는 것을 도와준다. 난민으로서의 서글픔을 아는 그였기에 오히려 그녀의 외로움과 억압을 잘 이해했기 때문이리라. 


4. 입으로 삼킨 것은 소화기관을 거쳐 배설된다. 소화가 되지않는다면 삼킨 모양 그대로 나올 수 있다. 헌터는 구슬을 집어삼키고 나서 배설된 구슬을 깨끗이 씻어서 놔둔다. 이후 계속해서 압핀이나 다른 사물들을 먹고 배설되어진 것들을 함께 모아둔다. 삼키고 배설하는 것은 나의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나 금지된 것들이라해도 내가 의지만 갖고 있으면 언제든 삼킬 수 있다. 비록 그것이 자신의 목숨을 위협한다 하더라도 말이다. 


5. 헌터는 억압되지 않고 스스로의 결정으로 살아가고 싶어하는 것같다. 사랑의 결과가 아닌 폭력의 결과로 태어났기에, 자신의 출생부터가 억압되어졌다고 생각한다. 그 결과로 어머니의 사랑마저도 충분히 받지못해 외롭다. 자신의 자유를 내주고 타인의 사랑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 헌터는 이식이라는 행위를 통해 독립된 인격체로 거듭난다. 그 마지막 과정이 바로 자신의 뜻과 무관하게 임신된 아이를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다. 안타깝고 슬픈 과정이지만, 헌터는 이제 비로소 혼자 스스로 일어설 수 있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