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규꽃이 한창이다. 한 줄기에 두세송이씩 피기도 한다. 금화규를 10주 심었는데, 날마다 10송이 이상씩 핀다. 금화규꽃은 아침 일찍 피었다가 오후 늦게면 진다. 진 꽃은 다시 피지 않는다. 즉 겨우 한나절 피는 것이다. 그래서 금화규꽃을 이용하려면 아침 일찍 따야한다. 



금화규꽃을 말려서 차로 이용해보려 했지만, 건조기 없이는 불가능해 보인다. 햇볕에도 말려보고 응달에도 말려봤지만, 하루가 지나면 금세 꽃이 오므라들면서 말리는게 힘들다. 

꽃을 그대로 두면 씨방이 생겨 씨를 맺는다. 이렇게 씨방과 씨를 이용해도 되지만 꽃이 많이 피다보니 적절하게 나누어 이용하면 좋을성싶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금화규꽃밥. 밥을 할 때 금화규꽃을 두세송이 함께 넣는 것이다. 



그러면 밥 위에 노랗게 비단처럼 스며드는게 보인다. 



주걱으로 저어서 공기에 퍼 담으면 금화규꽃이 있는지조차 알지 못하게 된다. 기분탓인지는 모르지만 밥에 윤기가 더 흘러보인다. 맛은 크게 차이가 없는듯하다. 



라면에도 금화규꽃을 넣어봤다. 라면물을 끓일 때 금화규꽃을 넣는 것이다. 물이 끓기 시작할 때쯤이면 꽃에서 우러난 물이 노랗게 보인다. 



라면을 넣고 끓이면 꽃이 흐물흐물해져서 면과 섞인다. 식물성콜라겐이 많다고 해서인지 면이 쫄깃쫄깃한듯한 느낌이다. 라면국물의 맛은 큰 차이가 없어보인다. 



이번에는 금화규꽃으로 담금주를 만들어보았다. 금화규꽃 일부는 설탕에 재었다. 반나절만 지나도 물이 생긴다. 



여기에 금화규꽃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병에 차곡차곡 쌓는다. 그리고 소주를 붓는다. 



과연 금화규꽃주는 어떤 맛일까. 콜라겐의 끈적함이 묻어나는 술이란 어떨지 기대가 된다. 금화규꽃주의 맛 평가는 내년 이맘때로 미루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