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은 남북이 평화협정을 맺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것을 영화적 상상력으로 보여준다. 영화 속에서도 나왔듯이 1953년 체결됐던 정전협정에는 대한민국의 서명이 없다. 북한과 중국, UN의 사령관이 협정체결서에 서명을 한 것이다. 지난해부터 통일에 대한 희망을 부풀게 만들었던 북미회담 또한 우리의 자리는 크지 않았다. 게다가 한국 대통령의 약속이란 것이 얼마나 약한 토대위에 있는지를 실감하게 만들었다. 이런 현실 속에서 과연 평화협정에서 우리는 어떤 목소리를 낼 수 있을까. [강철비2]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희생정신과 소통력을 통해 들러리 역할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그려보인다. 


2. [강철비2]에서는 중국, 일본, 남한, 북한, 미국이 각자의 국익을 위해 복잡한 셈법을 펼친다. 특히 일본은 중국과의 다오위다오-센카쿠 분쟁, 한국과의 독도 분쟁을 자국 자위대의 희생을 빌미로 국방력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 카게무샤 계획을 세운다. 물론 영화속 상상이다. 이 상상이 공상으로만 다가오지 않는 것은 상상조차 못한 일이 현실에서 간혹 벌어지기 때문이다. 


3. [강철비2]는 한반도를 둘러싼 세계 역학관계를 드러내는 극사실적 영화가 아니다. 오락영화다. 오락의 핵심은 북한의 핵잠수함을 두고 벌어지는 미국, 일본, 한국의 군사력 대결이다. 그 중심에 남북미의 정상을 납치해 감금한 북한의 핵잠수함이 있다. 일본 초계기와 잠수함이 북한의 핵잠수함을 공격하고 이에 맞대응하는 장면은 의외로 흥미진진하다. 잠수함의 전술이 다소 단순하다는 점만 빼면말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잠수함 영화 [유령](이 영화에서도 정우성이 주연으로 나온다)으로부터도 진일보한 모습이다. 


4. [강철비2]의 또다른 오락적 측면은 블랙코미디일 것이다. 삼국의 정상이 잠수함의 좁은 공간에서 벌이는 행태는 마치 사춘기 사내아이들의 자존심 싸움처럼 보인다. 거기에서 발생하는 유머가 극의 강약을 조절한다. 반대로 이 웃음이 극의 흐름을 방해하는 측면도 없지않아 보인다. 아무튼 미국 대통령의 억지같은 모습은 트럼프 대통령이라는 전무후무한 캐릭터 덕분으로 생각된다. 


5. [강철비2]의 감독은 정우성의 입을 통해 묻는다. 통일이란 통솔자가 이루어내는 일이 아니라, 온 국민의 열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여러분은 통일을 진정 원하는가? 라고. 맞다. 국민적 지지없이 통솔자만의 독단으로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간혹 있다 할지라도 끝내는 좌초하고 만다. 

그런데 통일을 원하는가?라는 질문은 과연 옳은 질문일까. 통일은 목적이 아니다. 통일은 수단이다. 목적은 평화다. 평화를 위한 가장 좋은 수단 중의 하나가 통일인 것이다. 그렇기에 물어야 한다. 당신들은 전쟁 없는 평화를 원하느냐고? 그 평화의 길을 걷기 위해 통일이라는 다리를 선택할 것이냐고 말이다. 이 땅에는 아직도 전쟁을 원하는 자가 있고, 전쟁을 위협삼아 이익을 챙기는 무리가 있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