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 한자루 농법 - 귀농, 귀촌 그리고 도시농부를 위한 9가지 농사 비법 농부가 세상을 바꾼다 귀농총서 53
안철환 지음 / 들녘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미 한자루 농법]은 소위 저투입농법, 탄소(순환)농법, 저탄소농법, 자연농법 등등 친환경 농법의 다른 이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책의 제목에서 비쳐지듯 호미 한 자루만 들고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다보니 트랙터나 관리기 없이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상업농에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조그마한 텃밭에 건강한 농산물을 얻기 위한 자급형 농사를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이 책에서 9가지 농사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1. 작고 적게 키운다. 2. 땅에 맞는 걸 심는다. 3. 땅을 갈지 않는다. 4. 거름은 직접 만들어 쓴다. 5. 늦게 심어야 적기에 심을 수 있다. 6. 직파한다. 7. 물을 함부로 주지 않는다. 8. 섞어 심고 돌려 심는다. 9. 씨앗 받는 농사를 짓는다.


이 9가지 비결의 핵심은 땅을 살리는데 있다. 작물을 키우는 흙이 탈진하지 않고 건강하면 병충해에도 강하고 영양도 좋은 농작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3,4,8의 경우가 흙을 살리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땅을 갈지 않는다는 것은 흙을 살리는 가장 큰 비결이다. 이 책에서는 땅을 갈지 않는다는 것의 의미를 크게 내세우고 있지 않지만 데이비드 몽고메리가 쓴 [문명이 앗아간 지구의 살갗 흙]이나 [발밑의 혁명]에서는 경운이 땅을 망친다는 것을 역사적 사례는 물론 현재 세계 각국의 농업 현장에서 밝혀내고 있다. 


이와함께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토종씨앗이다. 씨앗받는 농사란 결국 토종에 대한 사랑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금의 농업은 종자회사에서 개량한 씨앗들을 대부분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F1으로 다음 세대에서 현재의 특성을 고스란히 가질 수 없을 뿐더러, 혹여 그 특성을 이어받은 것을 골라 키운다 하더라도 저작권 문제에 걸리게 된다. 토종은 씨앗을 받아 그 특성을 이어받을 수 있을뿐더러 다양성의 보루이기도 하다. 다만 현대인의 입맛에 맞추어 갈 수 있느냐의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는 과제가 남아있다. 


책의 말미엔 고추, 호박, 가지, 밀, 벼, 마늘, 양파 등등 다양한 작물의 직파 또는 정식 시기와 채종 시기 등의 재배력을 싣고 있어 유익한 정보를 준다. 게다가 토종종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 등은 읽는 재미를 선사한다. 다만 토종과 일본벼를 비교하면서 보다 찰진 일본벼의 끈끈한 성질이 우리의 소화기관을 거칠 때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겠는냐는 식의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주장들이 간혹 실려있어 편견을 확장시킬 수 있는 부분이 염려스럽다. 


아무튼 이 책은 작은 규모의 텃밭에서 자급형 농사를 짓는 이들을 위한 1년생 작물을 위주로 다루고 있다. 그러다 보니 다소 큰 규모의 밭에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런 경우엔 다년생 나무를 중심으로 한 자급형 친환경 농법인 퍼머컬쳐의 먹거리숲에 대해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