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 - 우리 몸 안내서
빌 브라이슨 지음, 이한음 옮김 / 까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저자인 빌 브라이슨의 책을 처음으로 접한 것은 [나를 부르는 숲]이었다.이 책은 미국의 애팔래치아 산맥 트래킹에 도전하는 작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책을 읽으며 그의 유머러스함과 삶을 바라보는 경쾌한 시선에 감탄했다. 책을 읽는 도중 피식피식 웃는 경우가 많았다. 이후 [거의 모든 것의 역사]를 읽고 저자의 탐구정신에 놀랐다. 사적 기록뿐만 아니라 지구의 역사라는 통합적 지식 분야에서도 그의 문체는 탁월하게 빛났다. 


2. [바디 우리 몸 안내서]도 그랬다. 우리 몸에 대한 기존의 지식들을 섭렵하고, 최전방에 서 있는 전문가를 찾아가 인터뷰해서 최신의 정보까지 통합한다. 여기에 잘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에피소드까지 첨가했다. 새로운 발견이 어떤 우연으로 탄생했는지, 진정 노벨상을 받아야 할 인물이 어떻게 잊혀졌는지 등의 우리 몸을 탐구했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진진하다. 물론 이런 이야기 속에서 빛나는 건 그의 유머다. 


3. [바디]를 읽게 되면 우리가 참 우리 몸에 대해서 모른다는 것을 알게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것과 함께, 그 알려진 지식 조차도 우리 몸의 극히 일부분임에 놀라게 된다. 아직도 우리는 우리 몸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 많이 남아있다. 그러니 함부로 우리 몸에 대해 무어라 말하는 것(사람, 지식)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4. [바디]가 주는 가장 큰 깨달음은 사람은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생각이 다르다는 차원이 아니다. 생각의 근원이 되는 감각의 차원에서부터 사람은 서로 다른 것이다. 그 한 예가 바로 '안드로스테론'이다. 지구상 모든 인간의 1/3 정도는 이 호르몬의 냄새를 맡지 못하고, 다른 1/3은 달콤하게 느끼고, 나머지 1/3은 역겹게 느낀다고 한다. 같은 호르몬에 달리 느끼는 사람들. 그러니 자신만이 옳다고 주장하는 것은 폭력이 될 수 있다. 타인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임을 우리 몸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