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7일 21도~27도 간혹 비


봄에 심었던 상추엔 꽃대가 올라와 더 이상 먹을 수 없을것 같다. 풍족하게는 아닐지라도 필요한만큼은 잘 따 먹었다. 여름과 가을에 먹을 상추가 필요했다. 마침 너무 늙어버린 토종담배상추 모종을 얻었다. 



담배상추는 잎모양이 담배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얼핏 로메인과 비슷해보인다. 연하기 보다는 아삭한 쪽이다. 맨잎들이 양분이 부족해 노랗게 변색되는 등 모종으로 옮겨심기엔 다소 늦은감이 있지만, 흙에 잘 활착만 된다면 자라는데는 큰 문제가 없을성싶다. 이번 장마만 잘 이겨낸다면 한달 후쯤부터는 맛있는 상추를 먹을 수 있지않을까 기대된다. 



몇 주 안되는 고추가 빨갛게 익었다. 1차로 딴 것들을 말리기 시작했다. 찌개에 홍고추를 이용해도 좋을것 같다. 노지에 심은 고추는 장마기간에 탄저병에 취약하다. 다행히 풀과 함께 자란 덕분인지 땅에 있을지 모를 병균이 비와 함께 튀어오를 환경이 아니다보니 탄저병 걱정은 안해도 될성싶다. 



포도나무에 달린 포도송이들도 제법 커졌다. 아마 성장은 이쯤에서 멈추고 이제 익기 시작할 시기로 보여진다. 포도나무의 잎이 달린대로 놔두고 있는데, 선녀벌레는 물론이거니와 나방류 애벌레도 많다. 포도나무도 곁순을 쳐주는지 모르겠지만, 잎이 너무 무성해서 곁순을 잘라주었다. 잘 한 일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보통 일반 농가에서는 이맘때쯤 포도송이에 종이를 씌워준다. 벌레나 새 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나는 그냥 두기로 했다. 햇살과 바람을 온몸 그대로 다 받아들이라고 말이다. 과연 새와 벌레는 나에게 얼마나 포도를 남겨줄련지... 같이 먹고 살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