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미스터리 스릴러를 표방하는 영화. 25년 전 실종됐던 여동생이 돌아왔지만, 진짜인지 의심스럽다. 과연 여동생의 정체는 무엇일까. 무슨 목적으로 주인공 서진의 집에 들어온 것일까. 다른 가족들은 여동생 유진을 쉽게 받아들이지만, 서진만은 의혹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더군다나 자신의 아내가 뺑소니를 당해 죽었던 현장에서 유진의 모습을 발견했다. 서진의 추적이 시작된다.


2. 영화의 재미는 유진이 진짜 여동생일까, 영화의 제목처럼 침입자일까 혼동스러움의 강도와 비례관계라 할 수 있다. 즉 유진의 주장이 맞을지, 서진의 주장이 맞을지 관객이 곱씹어볼 수록 재미의 크기는 크다 하겠다. 서진이 아내를 잃고 나서 정신적 충격을 받은데다 우울증 탓에 사리판별을 제대로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면 영화의 묘미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서진의 추적이 환상일지도 모른다면 영화는 어떻게 흘러갈까. 


3. 영화 [침입자]는 이미 이런 사실과 환상 사이의 줄다리기를 포기했다. 제목에서 버젓이 어떤 것이 진실인지를 말해버리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 이유는 어떤가. 꽤나 실망스럽다. 정말 그런 이유라면, 그리고 그 이유 때문에 긴 시간을 공들였다는 것은, 시간을 들인 것 치고는 너무 허술하게 정체가 탄로난다. 그야말로 김 새는 결말. 


4.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선 서진이 유진과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확인하지 않고 파쇄해버린다. 유진이 진짜 잃어버렸던 여동생이든 아니든 상관없는 것이다. 서진에게 있어 유진은 이미 가족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족이란 유전자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