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5일 20도~28도 흐림



비트에도 잎에 벌레들의 피해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계속 놔두면 안될것 같아 모두 수확했다. 올해 모종 6개를 심어서 하나도 빠짐없이 수확할 수 있었다. 한 개는 갈아먹었고, 나머지는 모두 청을 담갔다.



먼저 비트를 깨끗이 씻어서 말린 후 깍둑썰기를 했다. 크기가 작으면 작을 수록 설탕에 의한 삼투압으로 내용물이 빠져나와 발효가 이루어지는 과정이 빨라진다. 



비트와 설탕을 켜켜이 쌓는다. 청을 담근지 1시간도 채 되지 않아서 물이 나오기 시작했다. 


비트청은 선홍색 빛깔이 매혹적이다. 비트청 단독으로 먹어도 좋지만, 다른 청과 섞어 먹으면 색을 예쁘게 만들어주고, 맛도 부드럽게 해주어 좋다. 올핸 비트를 조금 심었지만, 내년엔 조금더 많이 심어서 청을 많이 담갔으면 좋겠다. 



담근지 채 한달이 되지 않은 에이드용으로 만들었던 블루베리청을 시음해봤다. 블루베리청과 탄산수의 비율은 거의 1대 1 정도. 그런데 탄산수를 붓는 순간 거품이 엄청 올라왔다. 컵을 넘어서서 얼른 후루룩~~. 거품이 가라앉기를 기다려 조심조심 탄산수를 부었다. 



청에 같이 담가두었던 블루베리는 약간 물컹하다. 에이드는 달콤한 맛에 청량한 맛이 더해져 좋다. 조금 더 두면 신맛이 강해질듯해 냉장고로 옮겨놨다. 블루베리 생과가 있다면 청에 담가둔 블루베리 대신 에이드에 넣어서 물컹한 식감을 피하는 게 나을성 싶다. 하지만 생과가 없다면 조금 물컹해도 청에 담가둔 블루베리도 크게 나쁠것 같지는 않다. 한여름 시원하게 즐기기에는 제격일듯하다. 아이들도 좋아해 여름 음료로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