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경연 프로그램은 평소 마주치지 못했던 다양한 색깔의 노래를 들을 수 있어서 좋다. JTBC에서 방송되고 있는 [팬텀싱어3]에서는 크로스오버 남성4중창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시즌3는 카운터테너와 소리꾼이 멤버로 들어가면서 보다 다양해진 레퍼토리를 가질 수 있게 됐다. 


지난주 방송됐던 결승 1라운드에서는 라비던스의 <흥타령>이 귀를 사로잡았다. 소리꾼 고영열이 멤버로 있었기에 처음 시도한 국악 장르의 노래였다. 성악을 전공했던 멤버들도 성악 창법이 아닌 국악의 소리를 내기 위해 몸을 떨어가며 열창을 했다. 국악이 꼭 한의 소리만 있는 것은 아니다. 흥겨움도 갖고 있다. 라비던스는 그중에 남도민요 <흥타령>을 택했다. 제목만으로는 흥겨운 노래같지만, 실은 떠나버린 님과 흘러간 세월을 잡을 수 없음을 노래하고 있다. 


떠나가버린 님과 세월을 잡으려 애쓰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다. 라비던스 멤버들의 '부질없다'라는 노래는 각자의 색깔로 슬픔과 허무함을 드러낸다. 우리는 부질없다는 한탄을 통해 마음을 씻어내리고, 새로운 하루를 맞이한다. 라비던스의 노래는 그런 씻김의 소리로 개성을 한껏 뽐냈다. 잘 알지 못했던 민요 <흥타령>을 새롭게 안 것도 좋았거니와, 이 노래가 대중적인 모습으로 선을 보인 것도 좋았다. 


우리 인생의 희노애락을 잘 어루만져주는 노래가 누군가의 입에서 콧노래로 흘러나올 수 있기를 ... 그래서 위로받고 새로운 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기를 바라본다. 노래는 결코 부질없지 아니하기를...


사족 : '부질없다'는 뜻은 쇠를 담금질 할 때 불질을 하고 찬물에 담근 후 두드리는 과정이 있어야 단단해지는데, 불질을 하지 않아 헛된 일이 된 것을 말한다. 위로가 되는 노래란 끊임없는 불질을 통해 잘 타오르고 망치로 두들겨맞아 단단해진 노래일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