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일 18도~34도 폭염주의보


연일 날씨가 후끈후끈하다. 폭염주의보도 한 달 가량 일찍 내려졌다. 올 여름이 얼마나 뜨거울려고 이럴까.



쏟아지는 햇볕과 비 한방울 내리지 않는 날이 이어지면서 여기저기서 "물 좀 주소" 외치는 소리가 들려온다. 특히 생강은 위태롭다. 제일 구석진 곳에 있다보니 아무래도 신경을 덜 쓰게 됐다. 더군다나 블루베리를 수확하게 되면서 블루베리를 관리하는데 시간을 많이 쏟다보니 그냥 지나치기 일쑤다. 아무래도 물을 주는게 번거로운 곳에 있다보니 자연스레 관심도 떨어지는 모양이다. 


우리가 경제든 복지든 행정이든 '시스템'을 말하는 것은 바로 이런 낭패를 줄이기 위해서일 것이다.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 않으면 소외된 대상은 여전히 관심밖으로 밀려나버리게 된다. 생강에 물 주는 것이 편하다면 분명 물을 한 번이라도 더 주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생강이 '물 좀 주라'고 마른 잎을 흔들어대지는 않았을 것이다. 소외된 대상으로의 접근이 편하고 시선도 더 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목마름'을 해결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마음만큼 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애지중지 키우던 체리나무 한 그루가 또 쓰러졌다. 이번에도 정확한 이유를 모른다. 초봄 죽은 체리나무는 뿌리에 뿌리혹같은 병이 생겨 말라죽었다면, 이번엔 가지가 똑 부러져버렸다. 2년의 세월도 잘려나갔다. 아~ 나무 한 그루 키우는 것도 이리 힘드니.... 생명을 키우고 보살피는 일은 얼마나 고귀한 일인 것인가. 


정녕 체리나무는 얼치기농부가 키우기에는 감당이 안되는 나무인 것일까. 고민이 깊어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