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5일 11도~20도 흐림


비가 잠깐 온다는 소식에 금화규 모종을 정식했다. 



금화규 씨앗을 뿌리고 싹이 날 떄까지 꽤나 긴 시간이 필요했다. 또한 발아율이 좋지 않아서 싹이 안나는 것은 아닌가 걱정도 많이 했다. 싹이 난 이후로는 자라는 게 더딘데다, 벌레가 먹은듯 잎이 잘리기도 했다. 그래도 이런 난관을 극복하고 10주 정도 모종이 잘 자라주었다. 싹이 잘 나지 않아 추가로 씨앗을 심은 것도 20개 가까이 되는데, 그 중 10개 정도가 싹이 난 상태다. 



잘 자란 금화규 모종을 본밭으로 옮겨 심었다. 약초허브정원에 심으면 제격일테지만, 키가 150센티미터 이상 자라기에 마땅한 자리가 없다. 해를 빋는 맨 뒤쪽에 심으면 좋은데, 그 자리는 이미 나무들이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배추와 고추를 심은 텃밭 뒷쪽으로 자리를 잡았다. 


금화규는 중국에서는 황금 해바라기라고 부른다. 하우스 안에서 키우면 키가 2미터 가까이도 자란다. 한여름에 노란 꽃을 피우는데 아침에 꽃을 피워 오후가 되면 진다. 금화규꽃으로 차를 만들어먹기도 하고 말려서 가루를 내어 먹을 수도 있다. 


식물성 콜라겐이 많아 최근 인기가 많아졌다. 꽃을 수확하기 위해선 아침 일찍 부지런을 떨어야 한다. 금화규는 뿌리와 줄기, 잎 모두를 먹을 수 있다. 독이 없기에 크게 우려할만한 부작용은 없다. 열매는 기름으로, 뿌리와 줄기는 말려서 끓여 먹으면 된다. 잎을 말려 가루낸 것으로 떡을 만들어 먹은 적이 있는데, 무척 찰질 뿐더러 잘 상하지도 않았던 기억이 있다. 



금화규 모종을 두 군데로 나누어서 심었다. 한군데는 진흙이고, 다른 한 곳은 그나마 조금 덜 찰진 곳이다. 자라는 환경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자라는 듯하지만, 어느 쪽이 성장하는데 더 좋을지 지켜볼 계획이다. 퇴비도 거의 하지 않은 곳인데 잘 자랄지도 시험해보아야겠다. 

올 여름엔 황금을 담은 듯한 꽃차를 맛볼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