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9일 7도~16도 비온후 갬


약초와 허브를 중심으로 만들 생각이던 공간이 지난밤 빗물과 토사로 엉망이 됐다. 배수구를 급히 뚫어 물을 빼고 토사를 삽으로 치우고 나니 다시 모양을 얼추 갖췄다. 하도 삽질을 해서 그런지 온몸이 뻐근하다. 



약초정원이 될 빈 공간을 채워줄 둥굴레를 몇 주 얻었다. 뿌리까지 캐서 보니 모양새가 지황이나 인삼류와 비슷해 보인다. 둥굴레 뿌리도 인삼과 마찬가지로 사포닌이 풍부하다고 한다. 구황작물로도 쓰여 봄에는 생으로도 먹었다고 한다. 보통 가을에 뿌리가 비대해지면 캐어서 말려 약재나 차로 끓여 먹는다. 피로나 어지럼증, 두통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둥굴레는 키가 크게 자라지 않기에(30~60센티미터) 약초정원 앞쪽에 심었다. 잘 번식해서 앞쪽에 군락을 이루어주면 좋겠다. 혹시 옮겨심은 올해에 꽃과 열매가 열릴 수 있을지 기대된다. 



둥굴레를 얻으면서 감초 줄기도 하나 얻었다. 감초는 이런 포복성 줄기를 뻗어서 뿌리를 내리거나, 위로 곧게(1미터 정도) 자라는 가지가 있다. 포복성 줄기의 경우 약재로 쓰는 뿌리와 비슷해 혼돈할 수 있다. 감초는 '약방의 감초'라는 말처럼 흔히 쓰이는 약재인데 강한 약성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감초의 포복성줄기를 눈이 피는 것 한두개를 포함할 수 있도록 한뼘쯤 되는 크기로 잘라서 땅에 심는다. 사선으로 심어서 흙을 덮는 방법이 낫다고 하여 최대한 사선으로 심어보았다. 



감초는 사질토양이 재배에 적합하다고 하는데, 밭이 온통 황토라 적당한 곳이 없다. 일단 체리나무와 체리나무 사이에 잘라놓은 감초 가지를 심었다. 약초정원에 심으면 좋겠지만, 포복성 줄기처럼 옆으로 쭉 뻗어서 자랄 수 있기에 따로 심은 것이다. 적합한 환경이 아닌 곳에서 잘 자랄지 걱정이긴 하다. 하지만 마땅한 곳이 없으니 방법이 없다. 물관리를 잘 해주면서 키우는 수밖에. 적절한환경에서 자란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환경이 잘 갖추어지지 않을 땐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수밖엔 없는 것 아니겠는가. 대신 관심을 더 가져주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