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4일 8도~27도 맑음



복분자에 꽃이 피었다. 2년전 5그루를 심었는데 딱 1그루 살아남았다. 지난해에도 꽃이 몇 송이 피고 한 주먹도 안되는 양의 복분자 열매를 선물했다. 올해는 가지가 잘 뻗어나가면서 꽃봉오리도 제법 많아졌다. 복분자꽃은 엷은 분홍색인데 멀리서 보면 하얗게 보인다. 삽목 기술이 있다면 복분자를 늘려볼 수 있을텐데... 한번 시험삼아 가지를 잘라 땅에 꽂아보아야겠다. 삽목이 잘 된다는 구기자도 실패한 터라 자신은 없다. 그래도 도전!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이다.



도라지씨앗으로 알고 뿌렸던 곳에서 싹이 났는데, 아무래도 도라지가 아닌듯하다. 씨앗을 구했을 때, 표기를 꼭 해놓아야겠다. 주는 사람이 잘못 알고 주기도 하지만, 기록하지 않고 기억으로만 판단하기에는 실수가 잦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도라지 씨앗을 구했다. 백도라지다. 좀 늦은감이 없지않나 싶은데, 그래도 얼른 밭에 일부 뿌려봤다. 올해는 발아가 잘 되는지 확인해보는 차원으로 뿌려두고, 내년에 잘 심어보아야겠다.



백도라지 씨앗을 얻은 김에 잇꽃 씨앗도 함께 얻었다. 천연염색을 하던 시절엔 붉은 빛을 내는데 꼭 필요했던 꽃이다. 쌀보다 더 귀한 대접을 받았다고 한다. 홍화라고 해서 약재로도 많이 쓰인다. 여름에 꽃을 피운다고 하는데, 이제서야 씨앗을 심는 것은 늦은 감이 있다. 잇꽃도 발아율을 시험삼아 몇개 뿌려놨다. 



대추나무잎에는 벌레알이 보인다. 검색해보니 깜보라노린재알인듯하다. 잎뒤에 낳은 알들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난다. 일단 눈에 잘 띄지않는 곳에 알을 낳을뿐더러 기하학적 모양새하며, 바람에도 떨어지지 않는 흡착력은 예술에 가깝다. 생명을 낳아 기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한발짝 떨어져 바라보니 예술인게다. 살아간다는 일 자체가 예술인 것이다. 



사과나무에도 사과열매가 한두개 맺힌게 보인다. 올해는 정말 사과를 따서 먹을 수 있으려나. 이맘때 복숭아도 열매를 맺는데, 복숭아는 여름이면 수확을 다 끝내고, 사과는 가을에서야 수확을 거둘 수 있다. 사과가 열매를 맺고 익기까지 꽤나 긴 기간이다. 사과 한 개를 먹는다는 것은 그 긴 시간을 함께 먹는 것임을 생각하게 된다. 


    

사과나무잎 사이에 말벌이 보인다. 왕바다리로 여겨진다. 왕바다리는 나비나 나방의 애벌레를 잡아먹는다. 일종의 천적인 셈이다. 장수말벌류가 집을 지으면 겁이 나서 얼른 떼어내고 부수지만, 왕바다리는 대환영이다. 슬슬 생태계가 균형을 잡아가는 신호로 볼 수 있을까. 자연의 힘으로 농사짓기, 이제 그 서막이 올라가고 있기를 희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