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기 성현이라는 학자기 쓴 <용재총화> 권3에는 '기우자 이행이란 사람이 물맛을 잘 구별할 줄 알았는데 그는 충주의 달천수를 제일로 삼고 한강의 우중수(牛重水)를 두번째로, 속리산의 삼타수(三陀水)를 세번째로 꼽았다'는 대목이 있다. 

 

그런데 이 물을 잘 살펴보면 모두 같은 줄기라 할 수 있다. 속리산에서 시작된 물이 괴산을 거쳐 충주, 양평으로 흘러 서울로 가는 한강이 되기 때문이다. 속리산에서 시작할 땐 청천, 괴산을 지나갈 땐 괴강, 충주를 거칠땐 달천이 되었다 양평으로 가면서 남한강이라는 이름을 갖는 것이다.

 

조선시대 때 마포나루에서 충청북도의 내륙 괴산의 목도까지 황포돛배로 소금을 내다 팔던 물줄기이기도 하다. 보통 6~7일이 걸렸다고 하는데, 현재 목도에서는 백중날이면 소금배 거래 모습을 재현하는 잔치를 연다. ]

 

괴강이 충주로 넘어가는 물줄기인 달천은 동강마냥 휘돌아가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 팔봉마을이 있다. 400년이 넘는 팔봉서원이 위치한 곳으로, 달천 너머 두룽산의 봉우리가 여덟게 보여 팔봉이라고 한다. 이 달천의 물이 조선제일의 맛이라 했으니, 달천을 맛볼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좋으련만....

 

두룽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팔봉마을에서는 병풍같은 절벽과 정자, 전망대를 볼 수 있다. 또한 캠핑과 글램핑을 할 수 있는 곳도 갖춰져 있어, 자연을 즐기기에는 안성맞춤이다.

 

팔봉마을 반대편 쪽으로 수주팔봉과 두룽산을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다. 풍경포인트라 할 수 있는 전망대까지는 초입에서 불과 300미터 정도. 정자와 출렁다리를 건너 10분 정도만 걸으면 깔딱고개라 할 수 있는 계단이 나온다.

 

 

이곳에 오르면 왼쪽으로 전망대가, 오른쪽으로 두룽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 있다.

 

전망대에서 출렁다리쪽을 바라보자면 꼭 우리나라의 모습을 닮은 지형으로 둘러싸인 작은 못이 보인다. 또한 팔봉서원을 중심으로 해서 팔봉마을 전경과 휘돌아 흘러가는 달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459미터인 두룽산 정상까지 오르고 싶었지만, 날도 더운데다 워낙 운동을 하지 않은터라 무리라 생각하고 하산했다. 주차장이 별도로 없다는 점이 흠이다. 차를 도로변에 세워두고 움직여야 하는데, 지자체에서 주차장과 같은 편의시설을 갖춰주면 좋을 듯하다. 물론 산을 오르는 길이 아닌 반대편의 캠핑장과 글램핑장이 있어 난개발이 우려가 되지만, 적절한 규모의 주차장이 확보되지 않으면 다소 위험할 수 있겠다 싶다.   

 

아기자기한 규모의 수주팔봉은 마음을 한적하게 만들어준다. 압도하지 않는 풍경이 편안하다. 머리를 비우기에 좋을 정도의 여유로움이 흐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