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니메이션 [나타지마동강세]를 보고나서 중국 애니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이 무너졌다. 중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전설이나 신화를 비롯한 이야기의 힘과 기술력이 합쳐지면서 수준이 일취월장했기 때문이다. 내친 김에 지난해 중국 애니를 대표하는 또다른 작품 [백사;연기]를 보았다. 이 작품은 중국 4대 민간 전설-<백사전> <양산백여축영대()> <맹강녀()> <우랑직녀()>모두 사랑에 빠진 남녀가 이별을 하고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중 하나인 백사전을 원전으로 하고 있다.

 

2. 예로부터 내려와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이야기라면 재미와 감동은 보장됐다고 믿어도 될 것이다. 전설 [백사전]은 30여 년전 '절대최강의 미녀' 왕조현이 주연한 영화 [청사](1994년 개봉)를 비롯해 이연걸이 나왔던 [백사대전](2011년)의 원전이기도 하다. 또한 개인적으로 평가하는 1980년대 말 홍콩액션(무협)영화의 두 흐름의 거두격인 영웅본색과 천녀유혼 중 천녀유혼의 인간과 요괴의 사랑이라는 모티브를 제공한 전설로도 보여진다.

 

3. 중국 애니 [백사;연기]는 그림의 매력도 크다. 특히 인물의 배경이 되는 풍경들은 마치 채색수묵화를 보는듯한 동양적 아름다움으로 가득하다. 다만 [나타지마동강세]도 그렇지만 [파이널 판타지](2001년)류의 입체적 모습의 주인공들 그림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아직까지 등장인물들의 섬세한 표정을 담아내는데는 역부족인듯 보이기 때문이다.(밀랍인형같은 느낌이 든다)

 

4.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은 그 시대의 차별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춘향전의 경우 신분제가 그렇듯, 최근의 드라마에선 빈부의 격차가 사랑을 가로막고 있다. 하지만 보다 더 근원적인 것은 우리와 다르다는 이유로 배격되는 것이다. 사람과 요괴의 사랑은 서로가 다르다는 이유로 금기시된다. [백사;연기]는 전설 [백사전]과는 다르게 뱀을 원기로 삼아 불로장생을 꿈꾸는 국사와 뱀들간의 대결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서로가 서로를 적대시하는 관계인 것이다. 하지만 개인과 개인이 만났을 때, 적대감은 언제든 친밀감으로 바뀔 수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이 그렇듯.

 

5. 사랑은 겉모습에 있지 않다. 도덕적 교훈처럼 느껴지는 고리타분한 말 같지만, 실제 살다보면 그런 깨우침을 얻게 된다. 사랑은 믿음과 배려, 희생 등등 다양한 감정을 양분으로 자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 남녀간의 사랑은 겉모습에 취하기 마련이다. 만약 소백이 아름답지 않았다면 아선이 사랑에 빠졌을까 의구심이 든다. 하지만 소백이 뱀의 모습을 하더라도 여전히 사랑할 수 있는 것은 무엇때문이었을까.

 

6. [백사;연기]의 또다른 매력포인트는 보청방이라는 여우가 운영하는 무기제작고다. 요괴가 필요로 하는 무기를 만들어주는 곳인데, 수백년을 산 여우가 주인이다. 보청방의 무기는 사람의 정기를 원료로 그 힘이 더 커진다. 사람의 정기를 얻기 위해서는 대신 그 욕망을 채워주어야 한다. 그러니 요괴의 무기는 사람의 욕망과 깊은 연관을 가질 수밖에 없다. 신기한 보청방의 무기제조 모습은 또다른 볼거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