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일 1~19도

 

아직도 아침 공기는 제법 차갑다. 하지만 한낮의 따스한 햇살에 웬만한 나무들은 새잎을 내놓았다. 물론 늦잠꾸러기 포도와 대추는 낌새조차 없지만.

 

 

구기자에도 새잎이 났다. 어김없다. 

 

 

하지만 삽목한 구기자는 아직 기별이 없다. 뿌리를 내려 자리를 잡는데는 시간이 더 필요할듯 보인다.

지난 주말에 새로 심었던 체리나무와 배나무, 사과나무도 자리를 잘 잡았는지 궁금하다. 얼른 잎을 내밀어주면 좋으련만....

나무를 심고나서 죽는 일을 몇번 당하다보니, 차분하게 기다리는 것이 쉽지않다. 올해는 맨땅 그대로 심지않고 체리에는 퇴비와 미생물을 2주전에 뿌려두었고, 배나무에는 퇴비와 상토를 적당히 섞어서 심었다.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시도다. 땅의 성질을 일단 파악했으니, 그 땅에 맞춘 나름의 처방책인 것이다.

나무를 심고나서 물을 듬뿍 준지 일주일이 다 되어간다. 그동안 비도 내리지 않았다. 뿌리가 물을 찾아 깊에 뿌리를 내려주었길 바란다. 이번 주말엔 물도 축축히 줄 계획이다.

너무 풍요로운 환경도, 그렇다고 너무 척박한 환경도 나무가 생존하는데는 유리한 조건이 아니다. 적절한 환경, 즉 넘길 수 있을 정도의 시련을 견뎌내어 강하게 자라도록 해주는 것. 농부의 지혜는 여기에서 생길 것이다. 사람들의 성장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