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31 2도~19도

 

갓난아이를 키우다보면 잠깐만 한눈을 팔아도 아이가 다칠 수 있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걷고 뛰어다니는 아이가 됐을 때에도 마찬가지다. 잠깐 하는 사이 아이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 그야말로 초집중의 관심이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식물의 갓난아이 시절인 모종 시기도 마찬가지이다. 세심한 돌봄이 필요하다. 요 몇일 아침에 영하로 떨어지기도 하면서 꽤나 새벽공기가 차가웠다. 또 해가 나지 않은 날 바람이 세차게 불기도 했다.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추어 덮어두었던 비닐을 벗기거나 또는 반대로 벗겨진 비닐을 씌워서 거친 환경을 어느 정도 막아주는게 필요하다. 그런데 하루종일 모종을 관리할 수 없는 상황이다보니, 아침에 비닐을 걷어두고 오후에 비닐을 덮는 과정에서 모종이 냉해를 입었다. 금화규에서 싹이 나온 5개가 모두 잎이 시들어버렸다. 

 

 

호박도 마찬가지. 3개 나왔던 싹이 모두 죽어버렸다. 

그런데 같은 환경에 있는 케일은 모두 말짱하다. 개개인의 특성이 아닌 품종의 특성에 따라 환경을 제어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비트도 모두 말짱했다. 그리고 싹 틀 기미가 보이지 않던 타임도 조금씩 얼굴을 내밀기 시작했다. 죽어버린 호박과 금화규는 다시 씨앗을 몇개 심었다. 지금이라도 새롭게 싹을 틔워 옮겨심으면 늦지는 않을듯싶다.

 

아직 찬바람이 부는 아침. 지하수 또한 아침의 물온도가 정신이 번쩍 들 정도로 차갑다. 아침에 물 주는 것도 삼가해야 할 듯 싶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볕이 따뜻한 시간에 마르지 않을 정도의 물을 공급하는게 나을 듯하다. 주위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역시나 방심은 금물이다. 관심을 쏟되 집착하지 않고, 안심은 하되 방심하지 않는 중도의 마음을 갖는 것은 모종 키우기에도 필요한 정신자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